의약품 불법유통 근절을 위해 온라인 쇼핑몰이 직접 나선다

GettyImages-a11022028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와 한국온라인쇼핑협회는 온라인을 통한 의약품 불법유통을 자발적으로 근절하기 위해 ‘의약품 불법 판매등의 근절 협력을 위한 자율규약’을 마련ㆍ운영한다.

이번 자율규약은 온라인 쇼핑업체의 의약품 불법판매 예방조치와 식약처의 홍보ㆍ교육 지원 역할로 나뉘며 한국온라인쇼핑협회 소속 19개 회원사가 참여한다.

자율규약의 주요 내용은 의약품 불법판매 예방ㆍ차단 등 신속조치, 의약품 불법판매 관리, 전담부서 운영, 의약품 불법판매 근절 공동 홍보ㆍ교육과 협의체 회의 운영 등이다.

해당 웹페온라인 쇼핑업체는 자사 서비스를 통해 의약품 불법판매나 알선ㆍ중개 등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예방 조치하고 불법판매 등이 발생하면 서비스를 중단하고 해당 웹페이지를 삭제하거나 접속 등을 차단한다.

식약처는 불법판매 등에 관한 정보를 온라인 쇼핑업체와 공유하고 판매자 교육ㆍ대국민 홍보 등을 함께 실시한다.

식약처는 “이번 한국온라인쇼핑협회의 자율규약 운영은 정부와 업계간의 소통·협력을 통해 자율적 규제문화가 확산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식약처와 온라인 쇼핑업체가 협력해 의약품 불법유통을 근절하고 소비자가 올바른 의약품 구매 문화를 형성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준행 기자 dlwnsgod132@foodnmed.com

(저작권 ⓒ ‘당신의 웰빙코치’ 데일리 푸드앤메드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