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01 09:10 (월)
칠면조 고기를 먹으면 잠이 오나?
칠면조 고기를 먹으면 잠이 오나?
  • 푸드앤메드
  • 승인 2017.12.30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의 영양 전문가 스티븐 프랫 박사가 선정한 14가지 ‘슈퍼 푸드’는 대부분 곡류 · 견과류 · 채소 · 생선 · 유제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육류 중 유일하게 슈퍼 푸드 리스트에 이름을 올린 것이 칠면조 고기이다.

칠면조 고기는 닭고기와 마찬가지로 백색육이다. 프랫 박사가 가장 높이 평가한 부위는 껍질 벗긴 칠면조 가슴살이다. 지구상에서 가장 기름기 적은 단백질 공급 식품이며 혈관 건강에 해로운 포화 지방의 비율이 매우 낮다는 이유에서이다.

다양한 칠면조 고기의 효능 중 최근 주목받고 있는 것이 우울증 예방 · 개선 효과이다. 우울감을 덜어주고 숙면을 도울 것으로 기대되는 칠면조 고기의 성분은 필수아미노산의 하나인 트립토판이다. 트립토판은 세로토닌의 제조 원료이다.

요즘 우울증 환자에게 흔히 처방되는 약(항우울제)은 체내에서 세로토닌이 분해되는 것을 막고 다시 몸에 재흡수되도록 하여 약효를 발휘한다. 칠면조 고기와 우유 등 식품을 통해 트립토판을 섭취하면 신체에 무리 없이 더 자연스럽게 세로토닌의 분비가 촉진된다.

미국인들은 칠면조 고기를 ‘잠 오게 하는 고기’ 혹은 ‘멍청해지게 하는 가금육’으로 여긴다. 처음에는 트립토판과 세로토닌이 추수감사절의 ‘수면제’로 작용했을 것으로 추정하는 학자들이 많았다. 그러나 요즘은 추수감사절식인 각종 탄수화물 식품들이 수면을 유도한다는 쪽으로 전문가들의 의견이 모아지고 있다.

이문예 기자 moonye23@foodnmed.com

(저작권 ⓒ ‘당신의 웰빙코치’ 데일리 푸드앤메드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