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2 13:29 (화)
한 · 중 · 일의 대표 달걀 음식은 무엇?
한 · 중 · 일의 대표 달걀 음식은 무엇?
  • 푸드앤메드
  • 승인 2017.12.30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선조들이 달걀을 먹기 시작한 것은 닭을 사육하면서부터일 것이다. 삼국시대의 건국신화에는 알에서 태어난 인물이 여럿 등장한다. 고구려의 주몽(동명왕), 신라의 시조인 박혁거세, 신라의 4대왕인 석탈해 등이 모두 난생설(卵生說)과 관련이 있다. 이로 미루어 보아 우리 민족은 적어도 삼국 시대부터 달걀을 이용했을 것으로 여겨진다.

<수운잡방> · <음식디미방> · <중보산림경제> 등 옛 조리서에도 수란 · 난탕 · 알찜 · 난적 · 수란채 등 달걀을 이용한 다양한 음식들이 소개된다. 달걀은 고명의 재료로도 요긴하게 사용되었다.

<동의보감>에도 달걀이 언급된다. “성질이 평(平)하고 맛이 달다. 뜨거운 불에 덴 것과 간질에 따른 경련 증상을 없애주며 마음을 진정시킨다. 오장을 편안하게 하고 태동을 안정시킨다. 목이 멘 것을 트이게 하고 임신부터 유행성 열병을 낫게 한다. 노란 암탉이 낳은 달걀이 우수하다고 하지만 검은 닭의 알이 더 좋다”고 기술했다.

중국의 달걀 음식으로는 피단(皮蛋)이 유명하다. 달걀이나 집오리의 알을 소금 · 왕겨 · 깻묵 등을 섞은 진흙으로 싸서 6개월가량 발효시킨 음식이다. 모양이 마치 소나무 같다고 하여 송화단이라고도 부른다. 피단은 아미노산 함량이 생 오리 알의 11배에 달할 만큼 영양가가 높고 소화가 잘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본의 대표적인 달걀 요리는 다테마키(달걀구이) · 다마고돈(달걀덮밥) · 오야코돈(닭고기달걀덮밥) · 오므라이스 등이다. 새우 살과 생선 흰 살을 곱게 갈아서 체에 내린 다음 간장 · 미림 · 소금 · 설탕을 넣어 만든 음식이 다테마키이다.

일본어로 ‘오야코‘는 부모와 자식을 뜻하는데 닭고기와 달걀로 만든 덮밥이 ’오야코돈‘이다. 일본인은 전골 요리인 스키야키를 날달걀에 찍어 먹는 등 달걀을 다양한 요리에 이용한다.

소윤지 기자 solivelyso@foodnmed.com

(저작권 ⓒ ‘당신의 웰빙코치’ 데일리 푸드앤메드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