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01 09:10 (월)
서양인도 개고기를 먹었나?
서양인도 개고기를 먹었나?
  • 푸드앤메드
  • 승인 2017.08.10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에서는 개고기를 ‘단고기’라 한다. 우리 국민의 개고기 ‘사랑’은 서구인들의 입방아에 자주 오르지만 우리나라만 개고기를 식용으로 이용하는 것은 아니다.

인도네시아의 바타크 족ㆍ폴리네시아의 타히티 인ㆍ하와이 원주민ㆍ뉴질랜드의 마오리 족 등도 개고기를 즐겨 먹는다. 중국ㆍ베트남ㆍ인도 사람들도 과거에는 개고기를 섭취했다.

대표적인 동물 애호가로 통하는 프랑스 인도 과거에 개고기를 먹었다. 개고기 관련 논문을 수차례 발표하고 <한국인과 개고기>라는 책까지 저술한 충청대 식품영양학부 안용근 교수는 프랑스 인뿐만 아니라 독일ㆍ벨기에 인들도 개고기를 즐겼다고 주장한다.

샤를 로랑이라는 사람이 1970년에 저술한 <개 전서(全書)>에는 “1870년 보불전쟁 당시 프랑스에는 개ㆍ고양이ㆍ쥐 정육점이 있었으며 1kg당 2.5프랑에 팔려 파리 시내에서는 개 한 마리 볼 수 없었다”는 대목이 나온다는 것이다.

그 책에 따르면 벨기에와 독일에서도 개고기를 먹었으며 뮌헨에서는 개고기 식용 선풍이 일어 당국이 통제할 정도였다.

현재 프랑스 본토에서는 개고기를 먹지 않지만 폴리네시아의 타히티에서는 아직도 개고기를 신과 나눠 먹어야 할 만큼 귀한 음식으로 취급한다.

김다솜 기자 somda17@foodnmed.com

(저작권 ⓒ ‘당신의 웰빙코치’ 데일리 푸드앤메드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