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01 09:10 (월)
채소 거부 아이를 채식 선호로 바꾸는 '푸드 브리지'
채소 거부 아이를 채식 선호로 바꾸는 '푸드 브리지'
  • 푸드앤메드
  • 승인 2018.01.11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계적으로 어린이 식습관 개선시키는 ‘교량’ 필요
-‘이 채소를 안 먹으면 장님 돼’ 등 거짓말은 백해무익


채소 섭취를 꺼리거나 거부하는 아이에게 채소를 먹이는 방법이 있다.  ‘푸드 브리지’(Food Bridge)를 활용하는 것이다. 몇 년 전 미국 경제지인 월스트리트저널은 “고칼로리 음식을 좋아하는 아이에게 무조건 채소를 먹으라고 해봤자 소용이 없으니 꾀를 쓰라”는 기사가 실렸다. 여기서  ‘꾀’가 바로  ‘푸드 브리지’다. 고칼로리 음식을 단번에 끊으라고 강요하거나 채소 등 웰빙 식품을 무조건 먹으라고 강제하는 대신 ‘푸드 브릿지’을 이용하면 의외로 쉽게 자녀의 식습관을 바꿀 수 있다. 조리법과 재료를 바꿔가며 몸에 좋거나, 최소한 덜 해로운 음식을 먹도록 단계적으로 유도하는 것이다. 건강한 식습관으로 바꾸기 위한 중간 ‘다리’(bridge)’를 놓아줘야 한다는 뜻이다. 푸드 브리지는 고열량ㆍ고지방인 패스트푸드를 선호하고 채소를 기피하는 아이의 식성을 단번에 바꾸기는 힘들다는 전제 하에 단계적으로 식습관을 개선시키기 위한 교량이다.

푸드 브리지는 대개 ①채소와 친해지기→②채소의 간접 노출→③채소의 소극적 노출→④채소의 적극적 노출 순서로 이뤄진다. 예로 시금치를 싫어하는 아이라면 ①시장에서 아이에게 직접 시금치를 구입하게 하기ㆍ뽀빠이 이야기 들려주기ㆍ‘울트라 시금치’ 등 시금치에 별명 붙여주기 ②시금치로 초콜릿 쿠키 만들기 ③김밥에 시금치를 넣어 간식 만들기 ④프라이팬에 식용유ㆍ견과류를 함께 넣고 볶은 시금치 먹이기 등으로 다리 넷을 구성한다.

당근을 꺼리는 아이라면 ①당근으로 글자를 파서 도장 만들기 ②당근 케이크ㆍ당근 피자 만들기 ③채 썬 당근을 단감ㆍ마요네즈 등 다른 재료와 함께 먹이기 ④달콤한 당근 정과나 고소한 당근칩 만들어 먹이기 등으로 진행한다.

아이가 햄버거를 좋아한다면 햄버거 빵 대신 식빵을 이용해 샌드위치를 해주고, 다시 보리빵이나 호밀빵으로 바꾸는 것이다. 토마토에 바르는 마요네즈는 샌드위치로 옮겨오면서 슬쩍 생략하는 것도 방법이다.

아이가 양념 통닭이나 닭튀김을 좋아한다면, 우선 닭을 꼬챙이에 끼워 조리하는 전기구이 통닭으로 바꿔 먹이는 게 좋다. 가장 좋은 조리법은 닭백숙이다.

자장면을 좋아하는 아이에겐 대신 우동을 권한다. 식빵에 달콤한 땅콩버터를 듬뿍 발라 먹는 아이에겐, 식빵 대신 사과에 땅콩버터를 발라 주고, 나중엔 사과만 준다. 찐 감자에 버터를 넣어 으깬 ‘매시드 포테이토’를 좋아한다면, 먼저 찐 감자 대신 찐 고구마로 같은 요리를 해주고, 나중엔 찐 고구마를 찐 당근으로 슬쩍 바꾼다. 탄산음료는 영양분은 전혀 없고 칼로리만 높다. 탄산음료 대신 과일맛 우유를 주다가, 적응되면 우유와 생과일주스로 교체한다.

편식이 심한 아이에게 채소를 먹이려면 최소 15번 이상 노출시켜야 한다. 부모가 일찍 포기해선 안 된다는 말이다. 단순히 보여주거나 냄새를 맡게 하기 보다는 맛보게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어린이는 대개 채소의 쓴 맛과 물컹거리는 식감을 싫어한다. 맛보다 식감에 더 예민한 아이도 많다. 아이는 칩처럼 바삭거리는 느낌을 좋아한다. 일단 채소와 친해지게 하려면 채소 튀김 등을 만들어 먹이는 것도 방법이다. 배추김치ㆍ깍두기도 사이즈를 작게 하고 간을 싱겁게 하는 것이 아이의 식성에 더 잘 맞는다.

채소를 감추는 것도 효과적인 푸드 브리지 수단이다. 아이가 좋아하는 피자ㆍ햄버거 등에 채소를 살짝 끼워 넣으면 의식하지 않고 잘 먹는다. 양파를 옥수수 수프에 넣거나 당근으로 주스를 만들거나 시금치를 볶음밥ㆍ햄버거 등에 넣는 것이 좋은 예다.

아이와 함께 채소를 가지고 흥미로운 놀이를 하는 것도 방법이다. 아이에게 ‘나는 당근이에요’라는 역할을 맡겨보라. 아이는 자신이 싫어하는 채소에 대한 역할극을 스스로 구성해가면서 해당 채소와 자연스럽게 친해진다.

주말 농장 등에서 직접 채소를 길러보게 하고 마트에서 함께 채소를 쇼핑하며 조리에 직접 참여하게 하는 것도 아이의 채소 기피증을 완화시킨다.

푸드 브리지를 실시하면서 주의할 점도 몇 가지 있다. 첫째, 당근 등은 어린 아이의 목에 걸려 질식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다. 둘째, 아이가 특정 채소를 혐오하는 수준이라면 절대 강요해선 안 된다. 해당 채소를 평생 기피할 수 있어서다. 셋째, ‘이 채소를 안 먹으면 장님 돼’ 등 아이에게 겁을 주는 거짓말도 백해무익이다.

오혜진 기자 hjoh0318@foodnmed.com

(저작권 ⓒ ‘당신의 웰빙코치’ 데일리 푸드앤메드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