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2 13:29 (화)
샐러드용 ‘상추’ 새 품종 나왔다
샐러드용 ‘상추’ 새 품종 나왔다
  • 푸드앤메드
  • 승인 2018.04.25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 25일~27일 6개 지역에서 상추 현장평가회


농촌진흥청은 상추 소비를 주도할 샐러드용 상추 ‘햇살적로메인’ 품종과 여름철 고온기에도 장다리가 늦게 올라오는 흑치마상추(잎상추)인 ‘매혹흑치마’ 품종을 개발했다.

상추 농가는 고온기 재배 시 생리장해와 장다리, 내병성, 잎 두께, 적색이 잘 드는 안정된 품종을 선호한다. ‘햇살적로메인’과 ‘매혹흑치마’는 이러한 농가의 요구에 맞춰 개발했다.

반결구형 상추인 ‘햇살적로메인’ 품종은 장다리가 파종 후 118일쯤에 늦게 나온다. 수량은 주당 60매 정도이며 1장당 무게는 평균 14.7g이다. 모양이 탐스러워 햄버거·피자의 재료나 샐러드, 쌈으로도 알맞다.

지난해 개발해 이번에 첫 선을 보이는 ‘매혹흑치마’ 상추는 잎이 적색이고 수량은 주당 67매 정도다. 주당 무게는 평균 358g으로 1장당 무게는 평균 5.3g이다. 또한, 쓴맛이 적고 아삭아삭한 식감으로 젊은 소비자층에 호평이 예상된다.

재배 농가에서는 전체 수량도 중요하지만 1장당 무게가 많은 품종을 선호한다.

농촌진흥청은 개발한 새 품종의 지역적 특성을 비교‧검토하는 현장평가회를 4월 25일 전북‧충남지역부터 26일 경기도‧충북‧경남지역, 27일 제주도까지 6개 지역에서 실시한다.

이 자리에서는 앞서 소개한 2품종 외에도 ‘춘하추적치마’, ‘자혹맛치마’, ‘햇살적축면’ 품종과 안토시아닌 색소가 풍부한 ‘원교11-15’ 등 유망한 10계통도 함게 지역적응성을 검토할 계획이다.

국내 육성 상추 품종의 우수성을 농가와 유통인 등에 알려 현장 농가 반응을 듣고 종묘회사를 통해 우선적으로 새 품종을 보급할 계획이다.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채소과 장석우 농업연구관은 “‘매혹흑치마’는 고온기 시설재배 시 적색발현에 문제가 되는 흑치마 상추 재배 농가에 다소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라며, “특히, 로메인 상추는 소비 창출을 이끄는 도시의 텃밭에도 여름 상추로 인기를 끌 것으로 기대된다.” 라고 말했다.

박용환 기자 praypyh@kofrum.com

(저작권 ⓒ ‘당신의 웰빙코치’ 데일리 푸드앤메드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