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2 13:29 (화)
딸꾹질로 음주 여부도 판단한다
딸꾹질로 음주 여부도 판단한다
  • 푸드앤메드
  • 승인 2018.09.12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술과 딸꾹질은 관련이 있다?
-딸꾹질로 유명한 역사적 인물은?




술과 딸꾹질 사이엔 확실히 뭔가 있다. 역사적 인물 중에서도 음주 뒤 딸꾹질로 구설수에 오른 사람이 적지 않다.

19세기 후반 프랑스 파리의 몽마르트언덕을 가장 잘 그린 화가로 통하는 툴루즈 로트레크도 여기 속한다. 그는 술꾼이자 미식가였다. 나중엔 그림보다 술을 마시는 데 더 많은 시간을 보냈다. 결국 술로 인해 37세에 요절했다.

친구인 타데 나통송은 “끊임없이 웃으며 딸꾹질을 해댔다. 울음이 날 때까지 웃고 키득거렸다”고 표현했다.

왕세자 시절부터 난봉꾼이던 영국의 조지 4세도 음주 딸꾹질로 일화를 남겼다. 방탕한 생활에 낭비가 심했던 그는 노름에도 손을 대 엄청난 빚을 졌다. 33세이던 1795년 그는 왕실과 의회로부터 황당한 제안을 받는다. 사촌인 독일의 캐롤라인 공주와 혼인하면 의회가 빚을 탕감해 주겠다는 것이었다. 잘 씻지 않는 캐롤라인 공주와 술독에 빠진 조지 4세의 관계는 처음부터 삐걱거렸다. 역사는 그가 만취 상태로 딸꾹질을 하면서 결혼식장에 나타났다고 전한다.

우리나라 TV 드라마에서도 음주 뒤 딸꾹질을 하는 장면이 종종 나온다. 몇 년 전에 방송된 ‘내조의 여왕’에서 여주인공 김남주의 만취 연기에서 딸꾹질이 백미였다. 초점 없는 눈으로 연신 딸꾹질을 해대는 김남주의 모습은 시청자들의 웃음보를 자극했다.

딸꾹질은 음주 운전 여부를 판정할 때 간접 증거로 사용되기도 한다. 음주 측정 결과에 승복하지 않으면 5∼10m의 직선을 걷게 한 뒤 비틀거림ㆍ흐느적거림 등 움직임을 지켜보거나 딸꾹질ㆍ욕설ㆍ숨 가쁨 등을 주의 깊게 살핀 뒤 이를 기록하게 돼 있다.

이수철 기자 sco624@foodnmed.com

(저작권 ⓒ ‘당신의 웰빙코치’ 데일리 푸드앤메드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