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01 09:10 (월)
옥수수수염 물, 체중 감소·항염증 효과
옥수수수염 물, 체중 감소·항염증 효과
  • 푸드앤메드
  • 승인 2016.09.22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옥수수수염 물(水) 추출물 섭취가 체중 증가를 억제하고, 항염증 작용을 한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광동제약은 경희대학교 식품생명공학과 김우기 교수 연구팀의 ‘옥수수수염 물(水) 추출물의 지방생성 억제 및 항염증 기작에 관한 연구’ 진행 결과, 옥수수수염 물 추출물의 체중 감소와 항염증 효과를 확인했다고 22일 밝혔다.

경희대 식품생명공학과 김우기 교수 연구팀은 지난 2015년 7월부터 2016년 6월까지 1년간 옥수수수염 물(水) 추출물을 이용하여 동물실험과 세포실험을 진행했다.

연구팀은 실험용 쥐를 활용한 동물실험에서 실험군을 나누어 일부는 고지방식을 단독으로 섭취하게 하고, 일부는 고지방식을 옥수수수염 물 추출물과 함께 섭취하게 했다. 그 결과, 고지방식을 단독으로 섭취한 실험군에 비하여 고지방식과 고농도 옥수수수염 물 추출물을 함께 섭취한 실험군에서 유의적인 체중 증가 억제 현상을 보였다.

또 옥수수수염 물 추출물의 투여에 따른 에너지대사 증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24시간 동안 호흡에 따른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측정한 결과, 옥수수수염 물 추출물을 함께 섭취한 실험군이 고지방식 단독섭취군에 비해 더 많은 양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했다. 이를 통해 옥수수수염 물 추출물의 섭취가 실험용 쥐의 체내에서 해당작용과 지방산연소를 통해 에너지 소비를 증가시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옥수수수염 물 추출물의 염증 억제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세포실험에서는 옥수수수염 물 추출물의 양이 증가할수록 면역세포인 대식세포의 염증성 사이토카인의 분비량을 저해함으로써 만성 염증의 예방 가능성도 확인하였다.

이번 연구를 진행한 경희대 식품생명공학과 김우기 교수는 “옥수수수염 물 추출물의 섭취를통한 지방생성 억제와 항염증 기능을 알아보고자 한 이번 실험에서 옥수수수염 물 추출물의 에너지 소비 증가 효과에 따른 체중 증가 억제현상과 염증억제 기능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실험 결과의 의의를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는 관련 전문 학술지에 논문으로 발표될 예정이다.

김소영 기자 maysy@foodnmend.com

(저작권 ⓒ ‘당신의 웰빙코치’ 데일리 푸드앤메드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