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2 13:29 (화)
중증소아 환자, 집에서 전문적 의료서비스 받는다! - 중증소아 환자 재택의료 시범사업 실시(1.15~)
중증소아 환자, 집에서 전문적 의료서비스 받는다! - 중증소아 환자 재택의료 시범사업 실시(1.15~)
  • 푸드앤메드
  • 승인 2019.01.16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 환자의 안정적인 상태 유지와 보호자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라고 강조


보건복지부는 중증소아 재택의료 시범사업 수행기관으로 ‘서울대학교병원’, ‘칠곡경북대학교병원’ 2곳을 선정하고, 1월 15일부터 재택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대상자는 일정 수준 이상의 재택의료가 필요한 의료적 요구를 가진 만 18세 이하 중증소아 환자이다. 여태까지 거동이 불편한 중증소아환자는 의료기관에서 퇴원 후에 제대로 된 의료서비스를 받기 어렵다는 지적이 있어왔다.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의사, 간호사, 재활치료사 등으로 구성된 재택의료팀이 제공하는 전문적ㆍ종합적인 의료서비스를 집에서도 받을 수 있게 된다. 거동이 불편한 중증소아환자는 재택의료팀이 제공하는 초기평가 및 재택의료 계획 수립, 퇴원 전ㆍ후의 의료기기 사용법 등의 교육 상담, 의사ㆍ간호사ㆍ재활치료사 등을 통한 방문의료서비스, 재택의료팀 직통전화를 통한 상시적 환자관리를 받을 수 있다. 건강보험 수가는 재택의료관리계획수립료 15만6000원, 의사방문료 13만7000원, 간호사방문료 8만1000원, 재활치료사 방문료 6만8000원, 교육상담료 2만8000원 수준이며 가정에 방문해서 시행되는 행위ㆍ처치 비용은 건강보험 관련 고시에 따라 별도로 인정된다. 또한 건강보험 가입 환자는 본인부담이 총 진료비의 5%(차상위 면제)이며 의료급여 지원대상 환자는 진료비 전액이 국고로 지원된다. 보건복지부는 중증소아 환자 재택의료는 환자의 안정적인 상태 유지와 보호자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더 많은 어린이 환자가 집에서 편리하게 의료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의료기관의 적극적인 사업 참여를 유도하겠다고 밝혔다.


고민희 기자 kkmmhh@foodnmed.com

(저작권 ⓒ ‘당신의 웰빙코치’ 데일리 푸드앤메드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