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01 09:10 (월)
박태균의 ‘푸드 백신’ (33) 보기ㆍ보혈ㆍ보음ㆍ보양 음식
박태균의 ‘푸드 백신’ (33) 보기ㆍ보혈ㆍ보음ㆍ보양 음식
  • 푸드앤메드
  • 승인 2019.02.20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리ㆍ무릎 자주 시리고, 성기능 약해졌다면…


 -여성에겐 보혈약, 남성에겐 보기약 추천



 한의학은 4란 숫자를 좋아한다. 사람을 태양인ㆍ태음인ㆍ소양인ㆍ소음인 등 사상 체질로 분류한다. 한방하면 먼저 떠오르는 보약도 한의사는 보혈약ㆍ보기약ㆍ보음약ㆍ보양약 등 넷으로 세분한다.

 한의학에선 생명현상을 기혈음양(氣血陰陽) 등 네 가지 기본 인자로 설명한다. 이 네 인자 가운데 하나(둘 이상도 가능)가 넘치거나 적으면 우리 건강에 적신호가 켜진다. 과잉한 것은 깎아주고 부족한 것은 보충해 기혈음양의 조화(균형)를 맞춰주는 것이 한의학의 기본 치료 원리다.

 기혈음양과 관련해서 기억해둘만한 사자어가 있다. 남좌여우(男左女右)와 좌혈우기(左血右氣)다. 이 두 사자어를 연결시키면 ‘남ㆍ좌ㆍ혈’ㆍ‘여ㆍ우ㆍ기’ 가 된다. 남성은 혈액 부족증은 적되 기력 부족증은 많고, 여성은 기력 부족증은 적되 혈액 부족증이 많다는 뜻이다. 실제로 여성은 생리ㆍ분만 시의 출혈 등으로 인해 남성보다 빈혈이 많다. 여성은 혈을 올리는 보혈(補血)약, 남성은 기(에너지)를 충만하게 하는 보기(補氣)약에 관심을 가지라고 하는 것은 그래서다. 혈이 허한 남성, 기가 허한 여성도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는 것이 한의사의 충고다.

 자신의 기혈음양이 어떤 상태인지 잘 모른 채 무작정 값비싼 녹용ㆍ인삼ㆍ오갈피ㆍ해구신만 찾는 것은 난센스다. 음이나 양이 실(實)한 사람이라면 기혈음양을 모두 보(補)하는 십전대보탕을 복용하는 것이 현명한 일이 아니다. 먼저 자신의 증상들을 체크해 보기ㆍ보혈ㆍ보음ㆍ보양약 중 어떤 것이 본인에게 필요한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일반 식품도 해당 식품이 신체의 무엇을 보(補)하냐에 따라 보기ㆍ보혈ㆍ보음ㆍ보양식품 등 넷으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 보기(補氣) 식품에서 기(氣)는 에너지를 뜻한다. 기가 허(虛, 부족)하면 기운이 없고 몸이 나른해진다. 이유 없이 땀이 나고, 조금만 움직여도 숨이 차며, 감기에 잘 걸린다. 권태감ㆍ무력감ㆍ피로감이 심하고, 말하고 움직이는 것을 싫어하는 ‘귀차니스트’ 라면 기가 허한 사람이기 십상이다.

 이런 사람은 보기 식품을 즐겨 먹어야 한다. 보기 식품의 대표는 인삼(홍삼ㆍ장뇌삼ㆍ산삼 포함)이다. 기가 약해져서 매사에 의욕이 없는 사람에게 인삼이 효과적인 것은 그래서다. 인삼의 사포닌은 에너지를 증가시켜 피로ㆍ무력감을 개선하고 원기를 회복시킨다.

 기(氣)는 양(陽)과 통한다. 보기 식품인 인삼은 닭고기ㆍ해삼 등 보양 식품과 잘 어울린다. 인삼과 닭고기(삼계탕), 인삼과 해삼(양삼탕ㆍ불로소양삼)을 ‘찰떡궁합’으로 간주된다.

 과거에 구황(救荒)작물이던 고구마ㆍ감자도 기를 올리는 보기 식품이다. 먹으면 힘이 난다. 환자의 강정식으로 쓰였던 마, 한방 약재로 널리 사용되는 생강, 체력을 돋우기 위해 만리장성ㆍ피라미드를 건설하던 노동자에게 제공됐던 파도 훌륭한 보기 식품이다.

 과일 중에선 포도ㆍ잣이 보기 식품이다. 포도는 몇 알만 먹어도 피로가 풀리고 금세 힘이 솟는다. 포도에 든 포도당이 빠르게 소화ㆍ흡수되기 때문이다. 잣죽은 병치래 뒤 쇠약해진 사람에게 흔히 권장되는 음식이다.

 생선 중에선 장어ㆍ미꾸라지가 보기 식품이다. 고단백 식품인 장어를 한방에선 정력 부족으로 허리ㆍ다리가 허약한 사람에게 권한다. 미꾸라지와 추어탕은 허약한 몸과 정력을 북돋아주는 스태미나식으로 알려져 있다.

 한방에선 기를 올리기 위해 인삼ㆍ당삼ㆍ 황기ㆍ백출ㆍ산약ㆍ감초ㆍ오미자ㆍ꿀ㆍ건율(마른 밤) 등을 한약재로 쓴다. 기가 약한 환자에게 주로 처방되는 한방약은 사군자탕ㆍ보중익기탕ㆍ녹용대보탕ㆍ육군자탕 등이다.

 둘째, 보혈(補血) 식품에서 혈은 혈액을 의미한다. 한방에서 혈이 허하다는 것은 혈액의 부족, 즉 빈혈을 가리킨다. 혈액이 부족하면 안면에 핏기가 없어 보인다. 입술ㆍ손톱ㆍ발톱의 색깔도 창백해진다. 머리는 무겁고 어지러우며, 손발이 저리고, 가슴이 두근거린다. 앉았다 일어나면 눈앞이 아찔하고 잠이 잘 오지 않는다. 특히 여성의 경우 생리 주기가 고르지 않고, 양이 지나치게 많거나 적어지며, 심하면 생리가 사라지기도 한다. 이런 사람에겐 보혈 식품이 추천된다.

 비타민 B12가 풍부해 빈혈에 좋은 연근, 빈혈ㆍ어혈(瘀血, 정체된 피)ㆍ혈액순환 장애 증상을 풀어주는 당귀, 철분ㆍ엽산이 풍부(빈혈 예방)하고 조혈성분(뿌리의 붉은 부분)인 코발트가 들어 있는 시금치가 대표적인 보혈 식품이다.

 쇠고기도 보혈 식품으로 분류된다. 우리 선조는 소는 사람의 체격과 비슷해서 소의 피는 사람의 피를, 소의 머리는 사람의 머리를 보(補)한다고 여겼다. 허리가 아프면 소의 허리뼈를 고아 먹고, 다리 통증이 있으면 소의 다리를 삶아 먹었는데 과학적인 근거는 없다. 요즘 영양학자는 쇠고기에 든 철분이 보혈 작용을 하는 것으로 본다.

 보혈용 한약재론 당귀ㆍ숙지황ㆍ백작약ㆍ하수오ㆍ용안육ㆍ아교 등이 있다. 혈이 허한 사람에게 주로 처방되는 한방약은 사물탕ㆍ쌍화탕ㆍ인삼영양탕 등이다.

 기혈(氣血)이 모두 허한 것으로 진단된 환자에겐 사군자탕(기허증 약)과 사물탕(혈허증 약)을 합한 팔물탕이 흔히 처방된다.

 셋째, 보음(補陰) 식품에서 음(陰)은 혈(血)보다 광의로 쓰인다. 혈은 혈액만을 뜻하지만 음은 혈액은 물론 진액(津液, 체액)ㆍ정(精, 일종의 호르몬)을 포함한다. 진액ㆍ정ㆍ혈액을 합쳐 음액(陰液)이라고 부른다.

 음액이 부족하면(음이 허하면) 허리ㆍ무릎이 시큰거리고 아픈 증상이 나타난다. 목과 입이 자주 마른다. 손ㆍ발바닥과 가슴속이 달아오르며 조열(燥熱, 몸이 마른 상태에서 나는 열)이 난다. 체중이 줄고 간혹 귀가 울리는 증상도 생긴다. 잘 놀라고 잠을 잘 이루지 못하며, 잠자는 도중 땀이 흘러 이불을 흠뻑 적신다. 남성의 경우 정력 감퇴ㆍ유정증(遺精症, 정액이 새나오는 증상)이 나타난다.

 음은 우리 몸의 수분대사와 관련이 있다. 음이 허한 사람에게 물을 많이 마시라고 강조하는 것은 그래서다.

 수분 함량이 높은 수박ㆍ오이ㆍ호박은 보음 식품이다. 식물성 에스트로겐을 함유해, 여성의 갱년기 증상(얼굴 화끈거림ㆍ불면ㆍ땀)을 완화시키는 콩도 음을 올려준다. 돼지고기와 표고버섯ㆍ밤ㆍ옥수수ㆍ상추ㆍ당근ㆍ토란ㆍ우엉ㆍ무ㆍ해삼 등도 보음 식품이다.

 음이 부족한 환자에게 주로 쓰이는 한약재는 맥문동ㆍ천문동ㆍ황정ㆍ구기자ㆍ사삼 등이다. 음이 허한 사람에게 좋은 한방약은 육미지황탕ㆍ대보음환 등이다.

 넷째, 보양(補陽) 식품에서 양(陽)은 기(氣)에 기능적인 면을 더한 것이다. 기가 허한 것이 단순히 삶의 에너지가 부족한 상태라면 양이 허한 것은 에너지가 적어서 신체의 기능까지 떨어진 상태(정력 부족ㆍ발기 부전ㆍ설사 등)를 뜻한다.

 양이 허한 사람은 허리ㆍ무릎이 자주 시리다는 증상을 자주 호소한다. 다리가 약해서 오래 걷기를 힘들어한다. 소변이 잦고 양이 적으며, 몸ㆍ팔ㆍ다리가 차다. 남자는 성기능이 약해진다.

 이런 사람에게 추천할만한 보양 식품으론 닭고기ㆍ오리고기ㆍ개고기ㆍ염소고기ㆍ번데기ㆍ메뚜기 등이 있다. 삼계탕ㆍ흑염소탕이 보양 음식으로 통하는 것은 그래서다. 우리 선조는 전신이 나른하고 식은땀이 많이 날 때 해삼과 함께 닭을 푹 고아 드셨다.

 해산물 중에선 전복ㆍ해삼ㆍ새우ㆍ조기가 보양 식품이다. 궁중 연회 때 가장 많이 사용된 요리 재료였던 전복은 허약 체질ㆍ산후 조리ㆍ출산 뒤 젖이 나오지 않는 산모에게 좋다.

 식물성 보양 식품으론 마늘ㆍ미나리ㆍ부추ㆍ쑥ㆍ호두ㆍ오갈피 등이 있다. 녹용ㆍ녹각ㆍ음양곽ㆍ산수유ㆍ복분자ㆍ토사자ㆍ동충하초 등도 보양 식품에 속한다. 보양용 한약재는 두충ㆍ속단ㆍ보골지ㆍ익지인ㆍ파극천ㆍ육종용ㆍ부자ㆍ건강ㆍ육계 등이다. 양이 허한 사람에겐 신기환ㆍ온신환ㆍ팔미원 등을 주로 처방한다.





고민희 기자 kkmmhh@foodnmed.com

(저작권 ⓒ ‘당신의 웰빙코치’ 데일리 푸드앤메드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