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2 13:29 (화)
크루즈 여객선에서 중국인 20대 여성이 걸린 그 병 무엇?
크루즈 여객선에서 중국인 20대 여성이 걸린 그 병 무엇?
  • 푸드앤메드
  • 승인 2019.02.25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어컨 레지오넬라균에 의한 냉방병도 폐렴의 원인


 -노인이 생활하는 공간에선 더욱 세심한 주의 요망 



 최근 전남 여수해양경찰서는 11만 t급 크루즈 여객선에서 급성폐렴 증상을 보인 중국인 20대 여성을 병원으로 옮겼다. 이 여성은 고흥의 한 병원에서 정밀검사와 함께 입원 치료 중이다. 질병관리본부는 지난 1월 강원도 동해시 컨벤션보양온천을 이용했던 성인 3명이 레지오넬라증에 감염돼 치료받았다고 밝혔다. 모두 60~80대 여성이며, 컨벤션보양온천과 수영장을 이용한 후 2주 이내에 폐렴 증상이 발생해 입원 치료 뒤 회복 중이다.

 폐렴은 세균ㆍ바이러스 등 미생물 감염으로 발생하는 폐의 염증이다. 일반적으로 2주 정도 치료로 완치된다. 면역력이 떨어진 노인이 걸리면 여러 가지 합병증으로 사망에 이를 수 있다.

 폐렴 예방을 위해선 감기ㆍ계절성 독감 예방법과 마찬가지로 개인 위생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외출 뒤 손발을 깨끗이 씻는 것은 기본이다.

 감기ㆍ독감(인플루엔자)이 유행할 때는 되도록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과 병원 출입을 삼간다. 양로원ㆍ병원 등에서 얻은 호흡기 질환이 폐렴으로 발전할 수 있어서다.

 노인이 생활하는 공간에선 더욱 세심한 주의가 요망된다. 실내엔 가습기ㆍ실내분수ㆍ어항ㆍ화분 등을 놓거나 수건을 널어 노인의 호흡기가 마르지 않도록 배려한다. 노인 주변에서 흡연은 금물이다. 간접 흡연으로 인해 가래를 밀어 올리는 기관지 섬모의 기능이 떨어지면 호흡기 질환에 걸리기 쉬워진다.

 적절한 휴식ㆍ수면, 충분한 영양섭취도 유효하다. 과로ㆍ수면부족ㆍ영양결핍은 면역력을 떨어뜨리기 때문이다. 물은 한시간에 한잔씩 마시는 것이 적당하다.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면 기침할 때 폐 분비물이 쉽게 밖으로 빠져나온다.

 에어컨에 기생하는 레지오넬라균에 의한 냉방병(冷房病)이 폐렴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노인이 생활하는 방의 에어컨은 늘 청결하게 관리해야 한다. 노인의 폐렴은 양로원.병원에서 감염되기 쉬우므로 독감이 유행할 때는 가급적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과 병원 출입을 삼가는 것이 좋다. 귀가한 후엔 손을 깨끗이 씻고 환절기엔 호흡기 질환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실내엔 가습기ㆍ실내 분수ㆍ어항ㆍ화분 등을 놓거나 수건을 널어 건조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노인 주변에선 흡연이 금물이다.

실내공기가 건조하거나 담배를 피우면 가래를 밀어 올리는 기관지 섬모의 기능이 떨어져 호흡기 질환에 걸리기 쉽기 때문이다. 과로를 피하고 적절한 운동,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매년 가을 독감 예방주사를 맞고 65세 이후에 폐구균 예방주사를 한번 맞는 것도 잊어서는 안된다.

 노인 폐렴 환자는 치료 후에 특별한 증상이 없어도 48시간 이상 자리에 누워 휴식을 취하도록 해야 한다. 영양분이 풍부한 음식과 음료를 지속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물은 한시간에 한잔씩 마시는 것이 효과적이다. 기침할 때 폐 분비물이 쉽게 밖으로 빠져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고민희 기자 kkmmhh@foodnmed.com

(저작권 ⓒ ‘당신의 웰빙코치’ 데일리 푸드앤메드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