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11-27 09:47 (금)
아이의 건강한 식생활 5. 어린이에겐 10개 아미노산이 필수 아미노산
아이의 건강한 식생활 5. 어린이에겐 10개 아미노산이 필수 아미노산
  • 박태균
  • 승인 2019.06.08 1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이에겐 10개 아미노산이 필수 아미노산
어린이에겐 10개 아미노산이 필수 아미노산

-몸의 구성비에서 물 다음인 것은 무엇?

-채식주의자에겐 식물성 단백질 둘 이상 섞어 먹기 권장 

 

단백질은 영어로 프로테인(protein)이다. 그리스어로 ‘첫번째’란는 뜻이다. 
 5대 영양소 중 으뜸인 단백질은 참으로 다양한 일을 한다. 우리의 살ㆍ피ㆍ근육을 만들어주는 것이 단백질이다. 
 우리 몸의 구성비를 보면 물(64%) 다음이 단백질(16%)이다. 지방과 미네랄의 구성비는 각각 15%와 5% 정도이다.
 예를 들어 체중이 100㎏인 남성이라면 이중 물의 무게는 64㎏, 단백질 무게는 16㎏이라는 말이다. 
 단백질은 또 각종 생화학적 반응을 촉매하는 효소, 온갖 생리 활동을 조절하는 호르몬, 외부의 병원균에 대항하는 항체(면역물질)의 주성분이다.
 단백질의 기본단위는 아미노산이다. 사람은 20여종의 아미노산을 필요로 한다. 아미노산이 몇개 모인 것을 펩티드(peptide)라 한다. 아미노산 두개로 이뤄져 있으면 디펩티드(dipeptide), 아미노산 세개로 구성되면 트리 펩티드(tripeptide)가 된다.  12∼20개의 아미노산이 모이면 올리고(oligo) 펩티드이다. 3∼10개의 단당류로 구성된 탄수화물을 올리고당이라고 부르는 것과 같다. 
 단백질은 아미노산 수백∼수천개로 구성된다. 대부분의 단백질은 250∼300개의 아미노산으로 이뤄져 있다.
 아미노산은 필수 아미노산과 비필수 아미노산으로 분류된다.
 필수 아미노산은 우리 몸에서 합성되지 않거나 합성되더라도 양이 적어 반드시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하는 아미노산을 가리킨다. 성인의 경우 페닐알라닌ㆍ트립토판ㆍ발린ㆍ루이신ㆍ이소루이신ㆍ메티오닌ㆍ트레오닌ㆍ라이신 등 8가지 아미노산이 여기 속한다. 어린이는 이 8가지 외에 아르기닌ㆍ히스티딘이 필히 음식을 통해 보충해야 하는 필수 아미노산이다. 식사를 통해 필수 아미노산이 충분히 공급되지 않으면 몸에서 단백질 합성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는다.
 비필수 아미노산은 굳이 매일 식사를 통해 보충할 필요가 없는 아미노산이다. 글리신ㆍ알라닌ㆍ아스파라진ㆍ글루타민 등이 여기 해당한다. 
 탄수화물과 지방이 탄소(C)ㆍ수소(H)ㆍ산소(O) 등 세가지 원소로 구성돼 있는 것과 달리 단백질은 탄소ㆍ수소ㆍ산소 외에 질소(N)를 함유하고 있다.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단백질을 합성하려면 기본 재료가 되는 여러 아미노산들이 모두 필요한 만큼 존재해야 한다. 한가지 아미노산이라도 부족하면 단백질이 합성되지 않는다. 이 부족한 아미노산을 제한 아미노산이라고 한다. 고기ㆍ생선 등 동물성 식품에 함유된 단백질은 모든 아미노산이 부족하지 않게 골고루 들어 있다. 그래서 양질의 단백질이라 평가한다. 반면 식물성 식품에 든 단백질은 대개 한가지 이상의 제한 아미노산을 갖고 있다. 쌀 단백질에는 라이신이라는 아미노산이 부족하다. 콩 단백질에는 메티오닌이 적게 들어 있다. 라이신과 메티오닌이 각각 쌀과 콩 단백질의 제한 아미노산이 된다.
 동물성 식품의 단백질에는 성장과 유지에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이 골고루 들어있을 뿐아니라 양적으로도 충분하다. 육류ㆍ우유ㆍ달걀ㆍ생선ㆍ닭고기 등에 함유된 동물성 단백질을 완전 단백질이라고 부르는 것은 그래서다. 동물성 단백질 가운데 완전 단백질의 요건을 갖추지 못한 것은 젤라틴 정도다. 제한 아미노산을 하나 이상 갖고 있는 식물성 단백질은 불완전 단백질이다. 
 실험용 쥐에 동물성 단백질인 우유단백질을 먹였더니 식물성 단백질인 밀단백질이나 옥수수단백질을 섭취한 쥐보다 더 많이 성장했다는 연구결과가 이를 뒷받침한다. 
 동물성 단백질이 식물성 단백질보다 양질인 것은 다 이유가 있다.
  콩 등 식물은 토양으로부터 흡수한 질소와 광합성에 의해 생성된 탄소 화합물을 이용해 아미노산을 합성하고 이를 재료로 해서 단백질을 합성한다. 단백질의 제조 원료가 질소ㆍ탄소 정도이다. 사람이나 동물은 식물이 만든 식물성 단백질을 재료로 하여 정교한 공정을 거쳐 더 우수한 단백질을 만들어낸다.
  만일 채식 위주의 식생활을 해서 동물성 단백질을 거의 섭취하지 못한다면 둘 이상의 식물성 단백질 섞어 먹기가 효과적이다.
 쌀엔 라이신(쌀의 제한 아미노산)이 부족하다. 라이신이 풍부한 콩을 넣어 콩밥을 지어 먹으면 양질의 단백질 섭취가 가능해진다. 쌀밥에 된장찌게(라이신 풍부)를 곁들여 먹거나 콩 음식(메티오닌 부족)과 참깨(메티오닌 풍부)를 함께 먹으면 영양상 약점을 보완할 수 있다.  
 자녀 등 가족의 아침식사로 시리얼을 먹는다면 라이신이 제한 아미노산이 될 수 있다. 라이신이 풍부한 우유를 시리얼에 넣으면 훨씬 질 높은 아침식사가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