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2 13:29 (화)
홍초에 들어있는 액상과당은 안전한가?   
홍초에 들어있는 액상과당은 안전한가?   
  • 방상균
  • 승인 2019.06.16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초에 들어있는 액상과당은 안전한가?   
홍초에 들어있는 액상과당은 안전한가?   

 -액상과당은 식욕 억제 호르몬인 렙틴 분비 억제
 -하루 500~1000㎉ 줄이면 주 0.5~1㎏ 감량 가능 

 
 액상과당은 식물에서 추출한 액체상태의 당이란 뜻이다. 사탕수수로 만든 설탕보다 가격은 싸고 더 달아 많은 식품업계가 과일주스 등 각종 음료와 과자ㆍ잼ㆍ통조림 등의 제조에 사용하고 있다. 
 액상과당은 식욕 억제 호르몬인 렙틴의 분비를 줄이기 때문에 액상과당이 든 음식을 먹으면 배부른 것을 잘 느끼지 못해 과식을 하게 된다. 액상 과당은 몸 안에서 지방의 형태로 저장이 된다. 
 저감미당은 말 그대로 낮은 감미도의 당이다. 대개 커피 크림 제조에 쓰인다. 
 과당은 자연적으로 과일ㆍ벌꿀ㆍ일부 채소에 함유된 당이다. 설탕보다 감미도가 1.2배 높다. 자연 식품이나 정제하지 않은 식품을 통해선 과당을 과다 섭취할 가능성은 적다. 과당을 지나치게 섭취하면 체중ㆍ체지방이 증가된다는 연구결과가 꾸준히 나오고 있다.  
 액상과당ㆍ저감미당ㆍ과당을 과다 섭취하면 비만 유발 등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 
 과일은 수분 함량이 높아 금세 포만감을 주고, 섭취 칼로리를 쉽게 줄일 수 있어 단기간에 빠른 체중감량을 원하는 사람은 사과ㆍ바나나ㆍ포도ㆍ수박 등 과일만 먹는 다이어트를 하기도 한다. 과일엔 비타민ㆍ미네랄ㆍ당질ㆍ식이섬유가 함유돼 있지만 단백질ㆍ지방 같은 영양소는 부족해 균형 잡힌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없다. 무엇보다 총 섭취열량이 지나치게 부족하다는 것이 문제다. 섭취 열량이 줄어들면 체중이 감소하는 것은 맞지만 너무 빠르게 체중감량을 하면 대개 지나친 제지방조직(근육)의 손실이 초래된다. 이로 인해 기초대사율이 낮아져 다이어트가 실패로 끝나기 십상이다. 정상적인 식사패턴으로 돌아오면 다시 급속하게 체중이 늘어나는 요요현상을 겪게 된다. 제한적인 식사를 하면 굶주림과 심리적 박탈감을 느끼면서 마음껏 먹고 싶은 충동을 불러일으키는 등 건강에 해로운 식사장애가 생길 위험도 있다. 
 바람직한 체중조절식단은 에너지 섭취량은 과잉되지 않으면서 충분한 영양을 공급할 수 있는 균형식이다. 성인이 신체 활동량을 늘리고 식품섭취량을 줄여 하루에 500~1000㎉의 열량을 줄이면 1주일에 0.5~1㎏ 감량할 수 있다.  방상균 기자 seduct1@foodnmed.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