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01 09:10 (월)
농식품부, 양파 출하 안정 위해 2.6만t 긴급 수매
농식품부, 양파 출하 안정 위해 2.6만t 긴급 수매
  • 박권
  • 승인 2019.06.28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식품부, 양파 출하 안정 위해 2.6만t 긴급 수매
농식품부, 양파 출하 안정 위해 2.6만t 긴급 수매


 -판로 미확보 물량 출하 조절 시급
 
 농림축산식품부가 양파 시장 안정을 위한 긴급 출하 안정 대책을 추진한다. 양파 2만6000여t 추가 수매, 수출물류비 지원 등의 주요 내용이다.
 현재 양파 시세 불확실성에 따른 과도한 시장 불안 심리 등으로 산지 거래가 지연되고 도매 시장 홍수 출하가 지속되고 있다. 판로가 확보되지 않은 물량에 관한 단기적 출하 조절이 시급한 상황이다. 
 농식품부는 농협과 함께 비계약재배 물량(농협 수매 대상에 포함되지 않은 것)을 대상으로 2만6000t을 추가 수매한다. 정부가 6000t, 산지 농협이 2만t을 맡는다. 수급상 과잉 잔여 물량 전부를 시장 격리 또는 수확기 이후로 출하 조절하기 위해서다.
 산지 유통인의 자금 부담을 덜기 위해 원물 매입에 필요한 자금 35억원을 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를 통해 특별 지원하기로 했다. 양파 수출물류비 지원도 1㎏당 204원에서 274원으로 증액할 방침이다. 양파 수출업체의 시장 개척을 촉진하는 지방자치단체의 자금 지원 방식도 ‘절반 이상 농가 지원’에서 ‘수출 기여도에 따라 수출업체에 직접 지원’하는 쪽으로 개선하기로 했다. 
 농식품부는 도매 시장ㆍ대형 유통업체ㆍ급식소 등 대량 소비처와 긴밀히 협력해 시장 안정화와 소비 촉진 노력을 병행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정가 수의매매 활성화 등 도매 시장 관계자의 역할과 품위 저하품 출하 억제 등 생산자단체의 자구 노력과 소비자단체ㆍ외식업체의 소비 협조 등을 당부했다.
 농식품부는 “양파 가격을 안정시키려면 산지 농협 등 생산자단체 중심으로 자율적인 출하 조절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아직 판로를 확보하지 못한 농업인은 즉각적인 시장 출하보다 정부의 이번 긴급 추가 수매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권 pkwon@foodnmed.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