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2 13:29 (화)
모기에 안 물리려면 이 식물 지참할 것
모기에 안 물리려면 이 식물 지참할 것
  • 박태균
  • 승인 2019.07.10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기에 안 물리려면 이 식물 지참할 것
모기에 안 물리려면 이 식물 지참할 것

 -모기 퇴치에 효과적인 신선한 바실잎
 -쑥에 불을 붙이면 쑥 연기가 모기향처럼 작용

 
 휴가철 상비약 중 하나가 모기약이다. 휴가지에 가서도 가급적 모기에 물리지 말아야 한다. 모기에 물리면 말라리아ㆍQ열ㆍ자카 바이러스 등에 감염될 수 있기 때문이다.  
 외출할 때 긴소매ㆍ긴바지를 입고 모기 기피제를 사용하며 잘 때 모기장을 치면 모기의 ‘공습’을 효과적으로 막을 수 있다. 미국 질병관리센터(CDC)는 모기가 출몰하는 저녁이나 새벽 무렵에 야외 활동이 불가피하다면 디에틸톨루아미드(DEET)ㆍ이카리딘ㆍ레몬 유칼립투스 오일이 든 모기 기피제를 사용할 것을 권장했다.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하는 데 도움을 주는 식물도 있다. 
 수정과의 주재료인 시나몬(계피)은 모기의 유충을 죽인다. 야외활동을 할 때 로션ㆍ선크림에 계피 오일 몇 방울을 떨어뜨리면 모기가 접근하지 못한다. 주머니에 계피를 담아 실내에 걸어두는 것도 방법이다.  
 인도인과 아프리카인은 모기나 벌레에 물리지 않기 위해 신선한 바실(basil) 잎으로 피부를 문지른다. 
 마늘ㆍ양파는 모기나 벌레를 쫓는 데 뿐 아니라 물린 후의 증상 완화에도 이롭다. ‘드라큘라’가 가장 두려워한다는 마늘을 ‘피를 빠는’ 모기도 ‘몸서리치게’ 싫어한다. 마늘 즙을 창틀ㆍ방문ㆍ침대 모서리에 바르면 모기가 접근하지 못한다. 마늘엔 황(黃)이 함유된 매운맛 성분, 즉 알리신이 들어 있는 데 모기가 황 냄새를 극도로 꺼리기 때문이다. 이탈리아 연구팀은 피부에 마늘 기름을 바르면 벌레에 물리지 않는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해 이를 뒷받침했다.  
 양파에도 황 성분이 들어 있다. 벌레에 물린 부위에 생 양파를 바르면 통증과 염증이 가라앉는다. 특히 껍질이 염증 완화에 효과적이다. 쿼세틴이란 알레르기 예방 성분이 풍부해서다.
 로즈제라늄(구문초)ㆍ애플제라늄ㆍ계피ㆍ라벤더 향은 우리에겐 향기이지만 모기나 벌레에겐 혐오스런 냄새다. 구문초는 ‘모기 쫓는 풀’로 유명하다. 모기향 매트의 재료로 사용되는 시트로넬라 성분이 구문초에 다량 함유돼 있다. 라벤더는 고대 로마시대부터 방충제로 써왔다. 거실ㆍ창틀에 라벤더 화분을 놓거나 실내에 라벤더오일을 몇 방울 뿌리면 벌레의 접근을 막을 수 있다. 다 쓴 전자모기향 매트에 라벤더오일을 1∼2방울 떨어뜨려 재사용하면 라벤더 향이 나는 허브 모기향이 된다. 
 오렌지와 레몬 껍질을 바싹 말려 불을 붙이면 껍질이 타면서 껍질 속 살충성분이 천연 모기향 역할을 한다. 우리 선조는 모기가 극성일 때 대신 쑥을 태웠다. 쑥뜸을 하듯이 쑥에 불을 붙이면 쑥 연기가 모기향처럼 작용한다. 
 페퍼민트ㆍ스피어민트 등 민트류 허브에 든 벌레 쫓는 성분은 피페리톤이다. 페퍼민트는 피부를 시원하게 하고 입안을 상큼하게 한다. 벌레에 물렸을 때도 비슷한 효과를 발휘한다. 물린 부위에 페퍼민트 오일 몇 방울을 떨어뜨리면 환부(患部)의 혈액 흐름이 빨라지고 벌레의 독소가 씻겨 나간다. 쿨링(cooling) 효과도 있어 통증과 가려움증을 덜어준다. 벌레 물린 부위에 페퍼민트 성분이 포함된 치약을 조금 짜서 발라주는 것도 시도해 볼만하다. 
 베트남ㆍ태국 요리에 널리 쓰이는 레몬그라스(lemongrass)도 벌레를 쫓는다. 으깬 레몬그라스를 벌레 물린 부위에 직접 발라주면 좋다. 클로브(정향)ㆍ유칼립투스ㆍ월계수 잎에도 벌레 쫓기에 효과적인 오일이 들어 있다. 
 벌레에 물리자마자 사과 식초를 바르면 피부가 붉어지고 붓는 것을 완화할 수 있다. 사과 식초는 다른 식초들에 비해 산도가 강하지 않아 입 헹굼에도 사용된다. 
 열대 과일인 파파야도 벌레의 독소 중화에 유용하다. 파파인이란 단백분해효소가 들어 있어서다. 벌레의 독소도 주성분은 단백질이다.  

박태균 fooding123@foodnmed.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