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2 13:29 (화)
메밀 베개가 라텍스 베개보다 더 편안
메밀 베개가 라텍스 베개보다 더 편안
  • 문현아
  • 승인 2019.08.05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밀 베개가 라텍스 베개보다 더 편안
메밀 베개가 라텍스 베개보다 더 편안

-메밀 베개 사용은 목ㆍ어깨 통증 감소에도 효과적
-쾌적한 수면 돕는 베개 높이는 6∼8㎝

메밀 베개가 라텍스 베개보다 더 편안한 것으로 나타났다. 메밀 베개 사용은 목ㆍ어깨 통증 감소에도 효과적이었다.

계명대 간호학과 이수경 교수팀이 대구 소재 한 요양병원에서 생활 중인 70세 이상 노인 30명을 대상으로 메밀 베개와 라텍스 베개를 각각 2주일씩 번갈아 사용하게 한 뒤 목ㆍ어깨 등의 통증 변화를 비교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이 연구결과(메밀 베개와 라텍스 베개의 목 통증, 어깨 통증, 편안함 비교)는 대한임상건강증진학회지 최근호에 소개됐다.
이 교수팀은 통증과 편안함의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통증 VAS와 편안함 VAS를 사용했다. VAS 점수는 0∼10까지의 숫자로 표시되는 데, 통증 VAS 점수는 높을수록 통증이 심하고, 편안함 VAS 점수는 높을수록 더 편안하다는 뜻이다. 목 부위 기능의 장애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선 NDI 설문조사를 했다. NDI 점수가 높을수록 장애가 심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0∼4점이면 ‘장애 없음’, 35점 이상이면 ‘완전한 장애’다.
메밀 베개는 라텍스 베개보다 목 통증을 더 많이 감소시켰다. 메밀 베개를 사용한 노인의 NDI 점수는 사용 전 평균 21.5점에서 사용 후 16.7점으로, 4.8점 감소했다. 통증 VAS 점수도 5.4점에서 3.9점으로 낮아졌다. 라텍스 베개를 사용한 노인의 NDI 점수는 사용 전후 3.4점, 통증 VAS 점수는 1.0점 감소하는 데 그쳤다.
메밀 베개 사용 노인의 편안함 VAS 점수는 평균 7.1점으로 라텍스 베개 노인(6.1점)보다 높았다.
메밀 베개는 어깨 통증 완화에도 도움을 줬다.
이 교수팀은 논문에서 “노인의 메밀 베개 사용이 목과 어깨 통증 감소에 효과적이고 수면의 편안함을 제공했다”며 “메밀 베개가 노인의 수면 안정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목ㆍ어깨 통증 완화에 효과적인 치료법이 될 수 있다는 것이 이번 연구의 결론”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베개는 누운 자세에서 신체와 머리를 안정되고 자연스런 상태로 지지해 편안한 수면을 취할 수 있게 한다. 일부 베개의 속 재료는 수면 중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목 부위 근육 긴장을 완화시켜 준다.
이상적인 베개는 머리 부위와 목 부위까지 완만한 곡선을 이루며, 너무 높거나 낮지 않은 것이다. 쾌적한 수면을 돕는 베개 높이는 6∼8㎝로 알려져 있다. 척추의 정상적인 정렬을 유지하면서 목 부위를 지지하고 머리 형태에 따라 적절히 변할 수 있도록 부드러운 재질이 좋다. 부적절한 베개를 사용하면 피로를 가중시킬 뿐 아니라 목 질환ㆍ인대 손상 등 각종 질병을 유발하고 심하면 목 디스크로 이어질 수도 있다. 나쁜 베개를 장기간 사용하면 경추의 이상과 목 주위 근육 통증을 일으키기도 한다.

문현아 moon@kofrum.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