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01 09:10 (월)
23일부터 달걀 껍데기 산란일자 표시제 전면 시행
23일부터 달걀 껍데기 산란일자 표시제 전면 시행
  • 문현아
  • 승인 2019.08.13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일부터 달걀 껍데기 산란일자 표시제 전면 시행
23일부터 달걀 껍데기 산란일자 표시제 전면 시행

 -지난 7월 조사 산란일자 표시율 88%
 -산란일자는 물론 사육환경도 알 수 있어

 달걀 껍데기 산란일자 표시제가 6개월 간의 계도기간을 거쳐 오는 23일부터 전면 시행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달걀 껍데기의 산란일자 표시제’ 전면 시행으로 산란일자가 표시된 달걀만 유통ㆍ판매되는 만큼 소비자는 시장ㆍ마트 등에서 산란일자를 확인하고 신선한 달걀을 구입할 수 있게 됐다고 2일 밝혔다.
 산란일자 표시제는 달걀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소비자에게 달걀에 대한 정보 제공을 강화하고자 마련한 제도다. 안정적인 제도 정착을 위해 6개월 동안의 계도기간을 거쳐 오는 23일 전면 시행된다.
 식약처는 전면 시행 한 달을 앞두고 지난 7월 시중에 유통 중인 달걀의 산란일자 표시 여부를 조사한 결과, 산란일자 표시율은 88%로 확인됐다.
 23일부터는 영업자가 달걀에 산란일자를 표시하지 않거나, 산란일자를 허위로 표시하면 관련 법령에 따라 영업정지 등 행정처분을 받게 되므로 산란일자 표시를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
 식약처는 달걀에 대한 위생관리를 강화할 예정이다.
 산란일자 표시제가 전면 시행되면 달걀 껍데기엔 산란일자 4자리 숫자를 포함해 생산자고유번호(5자리), 사육환경번호(1자리) 순서로 총 10자리가 표시된다. 소비자는 달걀 껍데기에 표시된 앞쪽 4자리 숫자를 통해 산란일자를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달걀 껍데기에 ‘0823M3FDS2’가 표시됐다면 산란일자는 8월 23일이고, 생산자고유번호가 ‘M3FDS’인, 닭장과 축사를 자유롭게 다니도록 키우는 사육방식(사육환경번호 ‘2’)에서 생산된 달걀이란 의미다.
 사육환경번호 1번은 방사(방목장에서 닭이 자유롭게 다니도록 키우는 사육방식), 2번은 평사(케이지(닭장)와 축사를 자유롭게 다니도록 키우는 사육방식), 3번은 개선 케이지(닭을 키우는 닭장 면적이 마리당 0.075㎡ 이상), 4번은 기존 케이지(닭을 키우는 닭장 면적이 마리당 0.05㎡ 이상)를 가리킨다.
 달걀 껍데기에 표시되는 10자리 정보는 순서대로 나열해 1줄로 표시하거나 산란일자와 그 나머지 정보를 나눠 2줄로도 표시할 수 있다.

문현아moon@kofrum.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