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2 13:29 (화)
당뇨병 환자, 폐쇄성 요로감염 시 패혈증 위험 5배 높아↑
당뇨병 환자, 폐쇄성 요로감염 시 패혈증 위험 5배 높아↑
  • 송민석
  • 승인 2020.09.08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당뇨병이 있거나 혈중 크레아티닌 수치가 높은 사람이 폐쇄성 요로감염에 걸리면 패혈증으로 진행될 가능성 높아!
- 요로결석 환자 중 당뇨가 있거나 초기 신장기능 검사에서 혈중 크레아티닌이 높을 경우 조기에 패혈증에 대한 적극적인 치료 필요
- 치료에는 항생제 치료와 경피적 신루술이 있어

차 의과학대학교 구미차병원(병원장 김병국)은 응급의학과 김성훈 교수팀이 당뇨병이 있거나 혈중 크레아티닌 수치가 높은 사람이 폐쇄성 요로감염에 걸리면 패혈증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7일 밝혔다.

김성훈 교수팀은 2016년 1월부터 2018년 8월까지 요로결석과 요로감염이 동반된 만 16세 이상 환자 77명을 대상으로 패혈증 양성군과 음성군으로 구분해 어떤 요인이 패혈증에 영향을 미쳤는지 후향적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팀은 양성군과 음성군 환자 모두를 대상으로 ▲성별, 연령 등 인구학적 특성 ▲고혈압, 당뇨 등 과거력 유무 ▲백혈구 수, 림프구 수, 혈액요소질소, 혈중 크레아티닌 등 동반된 임상 증상을 확인했다. 이를 근거로 집단간 비교를 통해 확률이 얼마나 높은지 나타내는 수치인 오즈비(Odds ratio) 값을 구했다.

그 결과 당뇨병이 있는 경우와 혈중 크레아티닌 수치가 높은 경우 오즈비 값이 각각 5.265와 25.252로 나타났다. 당뇨병이 있는 경우와 내원 초기 혈중 크레아티닌 수치가 높은 경우 패혈증이 발생할 위험이 당뇨병이 없고, 혈중 크레아티닌 수치가 정상인 경우에 비해 각각 5배, 25배 높다는 의미다.

김성훈 교수는 “요로결석 환자 중 당뇨가 있거나 초기 신장기능 검사에서 혈중 크레아티닌이 높을 경우 조기에 패혈증에 대한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며 “항생제 치료와 더불어 요로폐쇄를 해소하고 농뇨를 배출하기 위해 환자의 복부 피부를 통해 가는 관을 신장으로 삽입해 소변을 배출시키는 경피적 신루술을 시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