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01 09:10 (월)
영양사협회 선정, 계란의 면역력 강화 성분 7가지
영양사협회 선정, 계란의 면역력 강화 성분 7가지
  • 송민석
  • 승인 2020.11.26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단백질ㆍ비타민Aㆍ비타민Dㆍ셀레늄ㆍ철분 등 포함
- 코로나19 등 병원체와 싸우는 항체의 구성 성분이 단백질
- 영양사협회 이영은 회장, 25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표

코로나19 시대의 ‘푸드백신’으로 통하는 계란이 면역력 강화에 이로운 이유 7가지가 발표됐다. 대한영양사협회ㆍ계란자조금관리위원회 공동 주최로 25일 서울에서 열린 기자간담회를 통해서다.

이날 주제 발표를 한 대한영양사협회 이영은 회장(원광대 식품영양학과 교수)은 “계란에 면역력 강화를 돕는 7가지 영양소가 듬뿍 들어 있다”며 “적절한 영양ㆍ적절한 운동ㆍ적절한 휴식이 신체의 방어체계(면역)를 강화하는 가장 쉽고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소개했다.

2020년 영국의 영양 관련 국제 학술지(BMJ Nutrition, Prevention and Health)지엔 면역력 강화 성분으로 비타민A 등 14가지가 지목됐다. 계란엔 이 중 양질의 단백질을 포함하여 7가지 영양소가 함유돼 있다.

계란이 면역력 강화에 이로운 첫 번째 이유는 필수 아미노산을 골고루 섭취할 수 있는 최고급 단백질이 풍부하다(1알당 약 6g)는 것이다.
이 회장은 “우리 몸은 코로나19ㆍ인플루엔자 등 바이러스나 세균 같은 외부 병원체가 침입하면 여기에 대응하기 위해 항체를 만든다”며 “항체는 단백질로 구성되므로, 신체의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선 양질의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단백질 섭취가 부족하면 신체 면역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대식세포와 T세포의 기능도 약화한다.

둘째, 비타민A가 1알당 70㎍가량 들어 있다. 이 회장은 “비타민A의 섭취가 부족하면 점액이 말라 세균 등 병원체의 체내 침입 방어력 약해져 독감 등 호흡기 감염이 증가한다”며 “신체 면역을 담당하는 B세포와 T세포의 기능도 떨어진다”고 설명했다.

셋째, 비타민D가 풍부하다. 한 알당 약 10㎍ 들어 있다. 비타민D가 부족하면 B세포와 T세포의 증식과 면역글로불린(IgG)의 생성이 억제된다. 비타민D를 적게 섭취하면 Th1 사이토카인이 감소해 Th1/Th2 사이토카인의 균형이 깨질 수 있다는 것도 면역력을 낮추는 이유다. 비타민D는 햇볕을 받으면 피부에서 생성되는 ‘선샤인 비타민’인데,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와 차가운 날씨로 인해 실내에서 지내는 시간이 길어진 요즘 같은 시기엔 계란 섭취로 비타민D를 보충할 필요가 있다.

넷째, 비타민B6(피리독신)가 들어 있다. 비타민B6는 면역 담당 세포인 B세포와 T세포 생성과 성숙에 기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섯째, 비타민 B12(코발라민)가 1알당 0.4㎍ 함유돼 있다. 비타민B12는 자연살해(NK)세포의 활성과 T세포의 생성ㆍ성숙을 돕는다.

여섯째, 대표적인 항산화 미네랄인 셀레늄이 풍부하다(1알당 약 18㎍). 셀레늄의 하루 권장 섭취량이 60㎍이므로 ‘삼시세끼’(하루 3알) 계란을 먹으면 권장량을 채울 수 있다. 이 회장은 “셀레늄은 항산화 효과를 나타내고 T세포와 B세포를 활성화해 면역기능을 높인다”며 “부족하면 항산화 방어 능력이 떨어지고 백혈구 숫자가 감소하며, NK세포의 기능도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일곱째, 노른자에 상당량 함유된 철분도 면역력 강화에 이롭다. 우리 국민의 식생활에서 계란은 철분 공급 식품 순위로, 2위인 식품이다. 일반적으로 철분은 빈혈 예방에 유익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면역력 강화도 돕는 미네랄이다. 철분 섭취가 부족하면 빈혈ㆍ피로감ㆍ감염 등의 발생 위험이 커질 뿐 아니라 대식세포의 기능 감소, T세포의 반응 능력 감퇴, IgG 분비 저하 등 면역력 약화에도 관여한다.

한편 이번 기자간담회는 ‘코로나19 시대의 푸드백신, 계란 바로 알기’를 주제로 진행됐다.

<표1> 계란의 영양성분(계란 100g=2알당)

에너지 : 136 kcal/100g

단백질

12.4g

비타민A

136

지방

7.4g

비타민D

20.9

나트륨

131mg

비타민E

1.8

칼륨

131mg

루테인/제아잔틴

440

칼슘

52mg

비타민B1

0.078mg

1.8mg

비타민B2

0.469mg

아연

1.2mg

니아신

0.103mg

구리

0.035

비타민B6

-

셀레늄

35.4

비타민B12

0.81

콜레스테롤

328.8mg

오메가-3지방산

100mg

<표2>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중요 식품

영양소

좋은 식품

비타민A

우유와 치즈, 계란, 동물의 간, 기름진 생선, 강화 시리얼, 짙은 주황색 또는 녹색 채소 (당근, 고구마, 호박, 스쿼시, 케일, 시금치, 브로콜리), 주황색 과일(살구, 복숭아, 파파야, 망고, 칸탈로프 멜론), 토마토 주스

비타민B6

생선, 가금류, 고기, 계란, 통곡 시리얼, 강화 곡물, 많은 채소(특히 초록색 잎이 많은)와 과일, , 두부, 효모 추출물

비타민B12

생선, 고기, 일부 갑각류, 우유와 치즈, 계란, 강화 시리얼(아침), 효모 추출물

엽산

브로콜리, 양배추, 초록잎이 많은 야채들(시금치, 케일, 양배추), 완두콩, 병아리콩, 강화 시리얼

비타민C

오렌지와 오렌지 주스, 홍고추와 풋고추, 딸기, 블랙커런트, 키위, 브로콜리, 양배추, 감자

비타민D

기름진 생선, 동물의 간, 계란, 강화 식품(식사와 일부 아침 식사용 시리얼)

비타민E

많은 식물성 기름, 견과류와 씨앗, 밀 맥아(시리얼 안에)

아연

갑각류, 고기, 치즈, 일부 곡식과 씨앗, 시리얼, 씨앗 혹은 통곡물빵

셀레늄

생선, 갑각류, 고기, 계란, 일부 견과류(특히 브라질넛)

고기, , , 견과류, 말린 과일(살구), 통곡물(현미), 강화 시리얼, 검정색에 가까운 잎이 많은 녹색 채소(시금치, 케일)

구리

갑각류, 견과류, 동물의 간, 일부 채소

필수아미노산

고기, 가금류, 생선, 계란, 우유와 치즈, , 견과류와 씨앗, 말린 콩과식물

필수지방산

많은 씨앗, 견과류와 식물성 기름

긴사슬 오메가3 지방(EPA, DHA)

기름진 생선

자료 : Calder PC. BMJ Nutrition, Prevention and Health 202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