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5-22 09:26 (수)
혈압계 올바르게 사용하세요.
혈압계 올바르게 사용하세요.
  • 박하연
  • 승인 2021.04.05 1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측정 30분 전 카페인 섭취∙운동∙흡연∙음주 삼가야
- 혈압계 구매 전 식약처 허가 혹은 한국의료기기안전정보원 인증·신고 여부 확인 필수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가 환절기 온도변화에 민감한 혈압을 관리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혈압계의 올바른 사용방법과 관리방법을 안내하였다.

 

혈압계는 어깨부터 팔꿈치까지 부위를 측정하는 ‘상완 자동혈압계’와 손목 부위를 측정하는 ‘손목 자동혈압계’ 등이 있다. 측정부위와 사용방법이 다르므로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제품별 사용 방법에 따라 올바르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신체 활동이 혈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측정 30분 전에 카페인 섭취, 운동, 흡연, 음주를 삼가야 한다. 적어도 1~2분간 안정을 취한 후 측정하면 더 정확하게 혈압을 측정할 수 있다.

두꺼운 겉옷은 벗고 다리를 꼬지 않은 바른 자세로 앉아 혈압계의 압박대를 심장 높이와 같은 위치에 감아 측정하는 것이 올바른 측정 자세이다.

 

혈압은 아침과 저녁에 1분 간격으로 2회씩 총 4회 측정한다. 아침에는 고혈압약 복용 전, 저녁에는 잠들기 전 측정합니다.

 

안전한 혈압계 구매를 위해선 구매하고자 하는 혈압계의 식약처 허가 혹은 한국의료기기안전정보원 인증∙신고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포장에 기재된 ‘표시사항’과 ‘의료기기제품정보망 누리집(www.mfds.go.kr/med-info)’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전자적으로 작동하므로 보관 시 직사광선에 노출시키거나 고온의 장소에 보관하지 않는다. 혈압계의 튜브가 꺾인 채 보관되거나 공기가 새지 않는지 정기적으로 확인해야 한다.

 

식약처 관계자는 “앞으로도 우리 국민이 의료기기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의료기기에 대한 올바른 사용 정보를 지속해서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박하연 기자 mintyeon34@foodnmed.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