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01 09:10 (월)
암 치료용 방사성의약품 국산화 길 열었다
암 치료용 방사성의약품 국산화 길 열었다
  • 박하연
  • 승인 2021.03.19 1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암 치료를 위한 방사성동위원소 생산∙분리∙정제 시스템 국내 최초 구축

 

한국원자력의학원(원장 김미숙)은 방사선의학연구소 RI응용부(이교철, 김정영, 오세영, 강충모 박사팀)가 암 치료를 위한 방사성동위원소 `아스타틴-211(At-211)`의 생산과 분리·정제 시스템을 국내 최초로 구축하는 데 성공했음을 19일 밝혔다.

 

알파선을 방출하는 방사성동위원소인 아스타틴-211은 치료용 방사성의약품으로 전이·말기 신경내분비 외 전립선암 치료에 사용한다.

 

아스타탄-211은 타 방사선동위원소와는 달리 정상 세포에는 손상을 입히지 않고 암세포만을 파괴한다. 상대적으로 높은 치료 효과에 해외에서는 아스타탄-211을 이용한 치료용 방사성의약품 개발∙임상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국내에도 수요는 높았지만, 수입과 개발이 이뤄지지 않아 공급이 제한적인 실정이었다.

 

연구팀은 원자력의학원이 보유한 의료용 사이클로트론(MC50)을 이용한 핵반응으로부터 아스타틴-211을 분리, 정제 과정을 거쳐 비임상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양을 확보했다. 향후 임상에 사용할 수 있는 충분한 양을 얻기 위해 추가적인 생산 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다.

 

의학원 내 국가 RI신약센터와 방사선의학 연구소는 이번에 구축된 아스타틴-211생산 시스템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치료용 방사성동위원소 개발과 생산을 계획하고 있다.

 

김미숙 원장은 “의학원에 축적된 다양한 진단과 치료용 방사성의약품 연구 생산 기술로 방사성동위원소 아스타틴-211 국내 생산이라는 쾌거를 이루어 냈다”며 “그간 치료에 제약이 많았던 암 환자분들이 시기를 놓치지 않고 치료받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하연 기자 mintyeon34@foodnmed.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