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2 13:29 (화)
면역력 돕는 옐로 푸드, 다양한 항산화 성분의 보고(寶庫)
면역력 돕는 옐로 푸드, 다양한 항산화 성분의 보고(寶庫)
  • 박태균
  • 승인 2021.02.26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황의 커큐민은 유해 세균이나 바이러스 제거에 유용
-감귤류의 항산화 성분은 헤스페리딘ㆍ루틴 등 플라보노이드
-같은 당근ㆍ호박이라도 속살 진할수록 베타카로틴 더 풍부

 

 

 

 

 

코로나 19가 대유행하면서 면역력 강화를 돕는 ‘옐로 푸드’(노란색 식품)가 주목받고 있다.


옐로 푸드 중 하나인 강황은 면역력을 높이는 식품 중 하나로 손꼽힌다. 강황은 카레의 주성분이다. 강황의 대표 항산화 성분이자 노란색 색소 성분인 커큐민은 항염증 효과는 물론 체내 면역 시스템의 단백질 수치를 증가시켜 유해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없애는 데 도움을 준다.


독특한 향과 매운맛을 가진 생강도 ‘면역력 도우미’로 빼놓을 수 없다. 생강의 매운맛 성분인 진저롤과 쇼가올은 면역력을 강화할 뿐만 아니라 강력한 항염증ㆍ항산화 효과가 있어 각종 병원성 세균에 대한 살균 효과가 뛰어나다.


옐로 푸드는 눈 건강에도 유익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된 흥미로운 에피소드가 있다. 2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 공군은 야간 공중전에서 영국 공군의 상대가 되지 못했다. 영국 조종사가 옐로 푸드의 일종인 당근을 많이 먹은 덕분이란 소문이 돌았다. 독일군 사령부도 조종사에게 전투기를 타기 전에 당근을 먹으라고 명령했다. 당근이 조종사의 야간 시력을 개선할 할 것으로 기대해서다. 당근을 아무리 많이 먹어도 영국 공군에게 번번이 당했다. 야간전의 승패를 가른 것은 당근이 아니라 당시 최신 발명품이던 레이더였다.


비록 조종사의 야간 시력을 높이지는 못했지만, 노란색 식품인 당근이 웰빙식품인 것은 분명하다.


건강에 이로운 옐로 푸드론 강황ㆍ생강, 당근ㆍ감귤류(오렌지ㆍ귤 등)ㆍ 호박ㆍ고구마 등이 있다. 이들 식품은 커큐민ㆍ진저롤ㆍ베타카로틴ㆍ알파카로틴ㆍ크립토산틴ㆍ루테인ㆍ헤스페리딘 등 다양한 파이토케미컬(식물성 생리활성물질)의 보고(寶庫)다.


당근의 웰빙 성분은 카로티노이드의 일종인 베타카로틴이다. 베타카로틴은 당근 외에 귤ㆍ호박 등 노란색 식품에 풍부하다. 같은 당근ㆍ호박이라도 속살이 진할수록 베타카로틴 함량이 더 높다. 베타카로틴은 몸 안에 들어가서 필요한 만큼만 비타민 A로 바뀌고 나머지는 베타카로틴 상태로 존재한다. 당근ㆍ귤 등을 과다 섭취하면 얼굴ㆍ손 등이 노래지는 것은 남은 베타카로틴이 피부에 쌓인 결과다. 건강에 해롭지 않고 일시적이므로 걱정할 필요는 없다. 베타카로틴이 많이 든 식품의 섭취를 줄이면 정상 피부색으로 곧 복귀된다.


몸 안에 활성산소가 과도하게 쌓이면 암ㆍ고혈압ㆍ뇌졸중 등 성인병이 생기기 쉽고 늙게 된다. 베타카로틴은 비타민 Cㆍ비타민 E와 함께 3대 항산화 비타민으로 체내에서 활성산소를 없애준다. 적당량 섭취하면 노화를 억제하고 면역력을 높여주며 최근엔 암 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당근을 깨끗이 씻은 뒤 껍질을 최대한 얇게 벗겨 먹으면 베타카로틴을 더 많이 섭취할 수 있다. 베타카로틴이 껍질에 많기 때문이다. 생으로 먹거나 주스를 만들어 마시는 대신 익히거나 기름에 살짝 볶아서 먹으면 베타카로틴의 체내 흡수율이 높아진다. 베타카로틴도 비타민 A와 마찬가지로 지용성(脂溶性) 비타민이어서다.


귤ㆍ오렌지ㆍ유자ㆍ자몽ㆍ레몬 등 감귤류도 옐로 푸드에 속한다. 주목받는 성분은 각종 플라보노이드다. 플라보노이드는 노란색 식물 색소로, 황색을 뜻하는 그리스어 플라부스(flavus)에서 유래했다. 감귤류가 노란색이나 주홍색을 띠는 것은 플라보노이드 때문이다. 플라보노이드는 수많은 파이토케미컬의 통칭이다. 감귤류에 풍부한 헤스페리딘ㆍ루틴도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이다.


헤스페리딘은 감귤류의 껍질과 과즙에 풍부하다. 특히 겉껍질 안쪽 흰 부분과 투명한 속껍질에 많다. 헤스페리딘은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압ㆍ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 암ㆍ알레르기 예방 효과도 기대된다. 헤스페리딘은 베타카로틴과는 달리 물에 녹는 수용성(水溶性) 물질이다.


루틴은 모세혈관을 튼튼히 하고 혈압을 낮춰주는 성분이다. 감귤류 외에 메밀ㆍ감자ㆍ아스파라거스ㆍ버찌ㆍ팥 등에 풍부하다.


호박이 옐로 푸드로 분류되는 것은 겉이 초록색이지만 속살이 노래서다. 여느 노란색 식품과 마찬가지로 베타카로틴이 풍부하다. 호박엔 눈 건강에 유익한 파이토케미컬인 루테인이 많이 함유돼 있다.


카로티노이드의 일종인 루테인은 사람의 눈에도 존재한다. 특히 망막의 황반 부위에 집중돼 가시광선 중 에너지가 가장 높은 푸른색을 걸러줘 눈을 보호한다. 눈 속에 든 ‘선글라스’인 셈이다.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는 루테인은 호박을 비롯해 시금치ㆍ케일ㆍ고구마ㆍ오렌지ㆍ옥수수ㆍ브로콜리ㆍ완두콩ㆍ계란 노른자 등에 많다.


식용유를 써서 조리하면 지용성인 루테인ㆍ베타카로틴의 체내 흡수율이 높아진다. 호박 튀김ㆍ당근 튀김 등 옐로 푸드를 기름에 튀기면 루테인ㆍ베타카로틴 등 지용성 성분을 더 많이 섭취할 수 있다.


서양에선 호박이 폐암 예방식품으로 통한다. 미국 국립암연구소(NCI)는 “장기간 흡연한 사람이 많은 뉴저지 주 남성에게 최고의 폐암 예방약은 호박ㆍ당근ㆍ고구마 등 베카카로틴이 풍부한 세 가지 노란색 식품”이라고 발표했다.


고구마도 옐로 푸드의 일종이다. 식이섬유(100g당 0.9g)가 풍부하다는 것이 돋보인다. 양이 풍부할 뿐 아니라 구성도 훌륭하다. 고구마 식이섬유의 절반은 변비ㆍ대장암ㆍ비만 예방을 돕는 불용성 식이섬유이고 나머지 절반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펙틴 등 수용성 식이섬유다.


생고구마를 자르면 나오는 하얀 진액 안의 야라핀과 식이섬유 덕분에 고구마를 먹으면 변비가 사라진다.


손에 묻으면 끈적거리고 공기와 접촉하면 산화돼 점차 검게 변하는 야라핀은 고구마가 자신의 상처를 보호하기 위해 내는 물질이다. 피부 노화 억제에도 유용하다. 칼륨이 많다(100g당 429㎎). 칼륨은 혈압을 높이는 나트륨의 체외 배설을 도우므로 고혈압 환자에게 이롭다.


고구마는 껍질째 먹는 것이 좋다. 껍질엔 전분 분해 효소가 들어 있어 함께 먹으면 소화가 잘되고 속 쓰림과 가스(방귀) 발생을 줄일 수 있다. 고구마 껍질엔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암ㆍ노화를 억제하는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