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01 09:10 (월)
국립생태원, 생태모방에 적용 가능한 생물 8종 찾아
국립생태원, 생태모방에 적용 가능한 생물 8종 찾아
  • 박진호
  • 승인 2021.02.18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동‧식물 8종의 독특한 행동을 담은 동영상 제작하여 무상 배포
- 생태모방 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응용연구 진행중

 

 

환경부 산하 국립생태원(원장 박용목)은 동‧식물의 독특한 행동을 담은 동영상을 제작하고, 향후 생태모방 산업에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무료 배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립생태원 생태모방연구팀은 ‘생태모방연구’의 일환으로 부착, 천공, 습도 반응 등 생태모방 가능성이 있는 동물 5종, 식물 3종 등 총 8종의 독특한 움직임을 담은 동영상을 제작했다. 

이번 생태모방연구 대상은 넓적사슴벌레와 장수풍뎅이의 갈고리모양 발톱이나, 털두꺼비하늘소의 섬모, 땅강아지의 앞발 발톱 등이다. 

해당 영상은 국립생태원 사회관계망서비스, 네이버 생태모방 백과, 생태모방지식 데이터베이스 파일럿 검색 시스템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지난 2019년 국립생태원 생태모방연구팀은 도토리거위벌레를 모방한 ‘확공형 드릴’을 개발, 특허를 등록했다. 2020년에는 조류 깃털의 구조색을 모방한 반사형 디스플레이 원천기술을 개발하여 이에 대한 특허를 출원했다.

이 외에도 생태모방연구팀은 서식하는 환경에 맞춰 최적의 효율을 발휘하는 생물의 독특한 행동기작을 생활과 산업에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는 응용연구를 진행중이다.

박용목 국립생태원장은 “보잘 것 없어 보이는 작은 생물이라도 관찰하고 이해한다면 새로운 가치와 신기술 창출에 기여할 수 있다”며, 제공한 자료들이 생태모방 분야의 창의성을 이끌어 낼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진호 기자 jhpark@foodnmed.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