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2 13:29 (화)
김치 미생물 유전체 정보 한곳에 모았다!
김치 미생물 유전체 정보 한곳에 모았다!
  • 박진호
  • 승인 2021.06.18 12: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세계김치연구소 발효 미생물 유전체 DB(ODFM) 시스템, 네이처 자매지에 논문 게재

 

 

 


세계김치연구소(소장 직무대행 최학종)는 김치 미생물의 유전체 정보가 탑재된 ODFM(발효 미생물 유전체 DB)이 네이처 리서치에서 발간하는 국제적인 학술지 사이언티픽 데이터(Scientific Data)에 게재됐다고 밝혔다.

ODFM은 김치, 된장, 젓갈, 천일염, 식초 등 발효식품과 첨가원료에서 유래한 미생물의 오믹스 정보를 통합한 데이터 관리 시스템이란, 국내 공공기관에서 운영하는 DB 중 논문이 게재된 것은 최초이다.

ODFM은 발효식품의 세균, 구균, 진핵생물과 바이러스 등 100 균주 이상의 유전체 정보를 비롯한 메타유전체, 메타전사체 등의 염기 서열과 해독 정보 총 125건을 탑재하고 있다. 유전자 다양성∙분류학적 분석 도구를 통해 직접 입력한 균주의 유전체 염기 서열을 기존 데이터베이스와 비교 분석하거나, 미생물 염기 서열 등의 정보를 내려받을 수도 있다.

발효식품 생태계 내 마이크로바이옴 전체의 유전체를 포함하는 포괄적인 데이터베이스로서, 김치의 맛과 품질 향상을 위해 활용될 후보 발효 종균을 평가하는 데에도 활용될 예정이다.

세계김치연구소 최학종 소장 직무대행은 “이번 연구 성과는 우리나라 최초로 공공 및 국가기관에서 개발한 미생물 오믹스 데이터베이스의 학문적 가치를 국제적으로 인정받았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라며, “발효 미생물에 대한 유전 정보를 체계적으로 제공함으로써 국내외 발효식품 연구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박진호 기자 jhpark@foodnmed.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