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2 13:29 (화)
안심하고 마시는 ‘낙동강 물’ 안전관리 초석 마련한다
안심하고 마시는 ‘낙동강 물’ 안전관리 초석 마련한다
  • 박하연
  • 승인 2021.06.24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제6회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 개최
- 2030년까지 낙동강 수질 II 등급 이상 관리, 2028년까지 상·하류 취수원 다변화 등 방안 의결
- 환경부, 정책 이행 과정에서 유역 주민 공감 끌어낼 것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공동위원장 한정애 환경부 장관, 이진애 인제대 교수)가 ‘낙동강 통합물관리방안(부제 안전한 먹는 물을 위한 수질개선과 취수원 다변화)’을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란 대통령 소속 국가물관리위원회의 산하 위원회로서 유역 내 물관리에 관한 중요사항을 심의·의결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낙동강 유역은 먹는 물의 본류 의존도가 높은 반면, 다른 지역 상수원에 비해 수질 오염도가 비교적 높아 식수에 대한 주민 불신이 높은 실정이다. 이 외에도 깨끗하고 안전한 먹는 물 확보를 위한 상·하류 지역 간 갈등이 지속되는 추세다.

이런 배경 아래 환경부는 낙동강유역 지자체와 상호협력을 위한 협약을 체결, 1년 6개월간의 연구용역 등을 거쳐 ‘낙동강 통합물관리방안’을 마련한 후 지난해 말에 위원회에 심의를 요청했다.

이날 의결된 `낙동강 통합물관리방안`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2030년 주요 지점 수질을 II 급수 이상으로 개선되도록 노력한다. 이를 위해 위원회는 산업폐수 미량오염물질을 집중적으로 관리하고, 비점오염원·가축분뇨·생활하수와 오염물질 관리도 강화할 계획이다.

2028년까지 취수원을 다변화하여 먹는 물 불안을 해소하되, 취수원 다변화로 영향을 받는 지역의 우려를 해소하고, 지역이 상생하는 방안을 마련한다.

환경부는 이날 의결된 ‘낙동강 통합물관리방안’의 차질 없는 이행을 위해 사업 비용과 적용 기술 등을 구체화하기 위한 ‘타당성 검토와 기본구상 수립 용역’을 올해 안으로 착수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설명회·토론회 등을 통해 지역주민과의 소통을 이어가면서 이번 정책의 수용성을 높이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이번 통합물관리방안의 의결로 낙동강 먹는 물 갈등 해결을 위한 실마리를 마련하게 되었다”라며, “이번 정책은 낙동강 유역 공동체의 이해와 배려 없이는 성공할 수 없으므로 향후 정책 이행단계에서 유역 주민들과 더욱 더 소통하여 공감을 끌어내도록 노력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진애 공동위원장은 “낙동강 유역민의 오랜 염원인 낙동강 수질개선과 안전한 식수원 마련을 위한 큰 방향을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에서 의결되었음을 뜻깊게 생각한다”라며, “추후 사업들이 실행될 때, 지역민 등 이해관계자의 요구사항이 더욱 충실히 반영되고, 내실 있게 진행되어 낙동강의 오랜 염원이 이루어지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박하연 기자 mintyeon34@foodnmed.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