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01 09:10 (월)
우리 동네 주민건강센터는 어디에 있을까?
우리 동네 주민건강센터는 어디에 있을까?
  • 박하연
  • 승인 2021.07.20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주민건강센터 전국 설치 현황 지도∙리플릿 제작·배포

 

 

 

 

한국건강증진개발원(원장 직무대행 강재헌)은 우리 동네 주민건강센터의 위치와 사업을 확인할 수 있는 리플릿을 제작, 배포했다고 밝혔다.

정부가 기존 보건소만으로는 지역주민 건강증진 수요에 한계가 있다는 지역사회의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이에 부응하기 위해 ‘주민건강센터’사업을 시작했다.

주민건강센터란 주민참여와 지역자원 협력을 통해 방문건강관리∙만성질환예방관리 등 주민의 건강한 생활을 지원하는 소생활권 중심 지역보건의료기관이다. ‘사전예방 중심 건강증진’과 ‘만성질환 관리’ 중심의 ‘건강생활지원센터’와 농어촌 읍면지역에 있는 보건지소에 건강증진 기능을 탑재한 ‘건강증진형 보건지소’로 구성, 2022년까지 250개소 확충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21년 6월 기준 156개가 확충되었으며, 지역주민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주민의 건강증진과 만성질환 관리를 위하여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 관계자는 “코로나19의 장기화로 행동반경이 축소되어 하이퍼로컬(hyperlocal) 즉, 소생활권 중심 네트워킹이 강화되는 상황 속에서 내가 거주하는 동네에 관한 관심이 매우 높아져 주민건강센터의 활성화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라며, “운영에 대한 주민 반응이 긍정적인 인천과 광주는 시군구당 1개소 이상 주민건강센터를 확충하였다”라고 밝혔다.


또한 “주민건강센터는 지역주민과 민간의료기관과의 연계 역할과 만성질환 경계에 있는 주민들의 건강관리실천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운영·제공하는 중추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이번 제도의 의의를 소개했다.

강재헌 한국건강증진개발원장 직무대행은 “주민건강센터 설치현황 공개는 우리 원의 핵심 가치(신뢰, 협력, 성과, 혁신)를 바탕으로 공공데이터 개방을 위한 첫걸음으로 더욱 의미가 있다. 향후, 국민 가까이에서 건강증진을 도모할 수 있는 주민건강센터를 확산하도록 정부 연계 협력 모델을 개발하고 다양한 기술 지원을 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