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2 13:29 (화)
따끔따끔 간지러운 벌레에 물렸을 때? 주의사항 확인하세요!
따끔따끔 간지러운 벌레에 물렸을 때? 주의사항 확인하세요!
  • 정은자
  • 승인 2021.08.04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여름철 야외활동 시 자주 사용하는 벌레 물린 데 바르는 약을 안전하고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는 사용방법과 주의사항을 안내했다.

우선 벌레에 물렸을 때는 상처 주의를 깨끗이 씻고 약을 바르는 것이 가장 좋다. 가렵다고 긁거나 침을 바르면 2차 감염을 일으켜 상처가 덧날 수 있다. 특히 어린이는 어른보다 피부와 면역력이 약해 벌레에 물리면 쉽게 피부가 붉어지고 가려워지므로 상처 주의를 긁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벌레 물린 데 바르는 약은 주로 가려움증 완화를 위해 사용되며 액상, 크림, 로션, 연고, 겔, 원형부착제 등의 제형으로 일반의약품과 전문의약품이 있다. 일반의약품은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전문의약품은 반드시 의사의 진료 후 처방전을 발급받아 구매하고 의사의 지시·감독에 따라 사용해야 한다.

해당 부위에 적당량을 바르는 외용제로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해야 하며, 어린아이의 경우 먹지 않도록 지도해야 한다.

일반의약품 중 ‘캄파’ 성분이 포함된 제품은 30개월 이하의 영유아에게 사용해서는 안 된다. 해당 성분 포함 여부는 의약품안전나라((nedrug.mfds.go.kr) ‘e약은요정보’ 주성분 명을 통해 검색할 수 있다.

습진이나 짓무름, 염증이 심한 사람, 약 또는 화장품 등에 의한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난 경험이 있는 사람은 사용하기 전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가 필요하다.

 

정은자 기자 azhar60@foodnmed.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