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09:43 (목)
올가을, 전국 8도(道) 밥맛 좋은 쌀 소비자와 만난다
올가을, 전국 8도(道) 밥맛 좋은 쌀 소비자와 만난다
  • 정은자
  • 승인 2021.08.13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외래 품종 대체하는 ‘최고품질 벼 생산·공급 거점 단지’ 9개소 소개

 

 

 

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은 다가오는 18일 ‘쌀의 날’을 앞두고 올가을 유통 예정인 햅쌀 가운데 ‘최고품질 벼 생산∙공급 거점 단지’에서 재배 중인 국산 품종을 소개했다.

최고품질 벼 생산단지란 농촌진흥청이 각 지방자치단체, 농협 등과 협력을 통해 조성한 국내 육성 벼 품종 전문 재배 생산단지로, 지난 2020년부터 시작했으며, 전국 20개소 3,819.8헥타르에 이른다.

올해의 최고품질 벼 생산단지는 ‘경기 고양’, ‘강원 원주’, ‘충북 괴산’, ‘충남 서산’, ‘전북 익산’, ‘전남 영광’, ‘전남 함평’, ‘경북 상주’, ‘경남 거창’으로, 해당 단지는 농촌진흥청과 도(道) 농업기술원, 민간육종회사가 협력 개발한 국내 육성 벼 중에서도 특별 선정한 품종을 재배하고 있다.

각 단지에서 재배된 벼는 지역 내 미곡종합처리장(RPC), 농협, 농업회사법인 등에서 가공∙포장 과정을 거친 뒤 각 지역 고유상표를 달고 오는 10월 말부터 유통될 예정이다.

특히 최고품질 벼 생산단지에는 질소비료 감축과 논물관리(중간물떼기, 중간물떼기+걸러대기) 실증기술을 적용해 벼 재배 시 발생하는 탄소 배출을 줄였다.

한편, 농촌진흥청은 국내 육성 벼 품종 재배를 확대해 단계적으로 외래 벼 품종 재배면적을 줄여나가고 있다.

국내에서 재배되는 주요 외래 벼 품종은 ‘추청(아키바레)’, ‘고시히카리’, ‘히토메보레’, ‘밀키퀸’ 등으로 2018년 기준 재배 면적은 7만 5,706헥타르였다.

농촌진흥청은 2024년 외래 벼 품종 재배면적을 1만 헥타르까지 줄이겠다는 계획하에 외래 벼 품종 재배면적이 넓은 경기, 충북을 중심으로 단계적인 감축 목표를 설정해 추진 중이다.

농촌진흥청 식량산업기술팀 정병우 팀장은 “수확 전까지 현장 기술지원단을 각 단지에 정기적으로 파견해 벼 생육상황과 품질을 점검할 뿐만 아니라 현장의 어려움을 직접 듣고 함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며 “수확 후 가공∙유통단계의 기술 지원 또한 이뤄질 것이다”라고 밝혔다.

 

 


정은자 기자 azhar60@foodnmed.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