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2 13:29 (화)
카레의 주원료 강황의 5대 웰빙 효과는 무엇?
카레의 주원료 강황의 5대 웰빙 효과는 무엇?
  • 박하연
  • 승인 2021.08.30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미국의 경제 전문지 ‘포브스’ 선정
 - 치매 예방ㆍ관절염 완화ㆍ두뇌 건강 개선 등 
 - 코로나 19 환자가 경험하는 사이토킨 폭풍 완화도 기대 


 

 

 
 
 카레의 주원료인 강황의 웰빙 효과 5가지가 미국의 유명 경제 전문지에 소개됐다. 알츠하이머형 치매 예방ㆍ치료를 돕고, 관절염 완화ㆍ두뇌 건강 개선에 효과적이란 것이다. 


 미국의 경제 전문지 ‘포브스’(Forbes)는 ‘과학적 근거가 있는 강황의 5가지 건강 이점’(5 Science-Backed Health Benefits Of Turmeric)이란 제목의 최근 기사에서 강황의 효능을 집중 조명했다. 


 카레의 약효 성분인 강황은 향신료로 뿐만 아니라 약재로도 널리 사용된다. 인도에서 조리용 허브로 많이 재배되며 남아시아ㆍ중동의 음식에 대개 말린 가루 형태로 첨가되고 있다. ‘인도 사프란’으로 통한 강황은 카레 가루와 일부 겨자소스에 강렬한 노란색을 띠게 한다. 전통적인 인도 아유르베다 의학에서 4,000년간 중요한 약재로 사용됐다. 


 강황의 핵심 웰빙 성분인 커큐민은 천연 항산화 성분 중 하나로, 강황 성분 중에선 지금까지 가장 많이 연구됐다. 강황의 약리학적ㆍ생물학적 효과는 대부분 커큐민(폴리페놀의 일종) 덕분으로 알려졌지만, 강황은 테르펜 등 건강에 이로운 휘발성 성분도 함유하고 있다. 


 포브스가 선정한 강황의 첫 번째 효능은 알츠하이머병 억제 효과다. 여러 연구에서 커큐민은 알츠하이머병 예방ㆍ치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커큐민이 뇌의 신경세포 간 소통을 방해하는 불량 단백질(베타 아밀로이드 플라크)의 생성을 억제하고 분해를 촉진한다는 것이다. 세계 첫 알츠하이머병 치료제로 최근 미국 식품의약처(FDA)의 승인을 받은 아두헬름(Aduhelm)도 아밀로이드 플라크를 감소시키는 약이다. 


 커큐민은 알츠하이머병 유발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의심되는 또 다른 단백질 타우(tau)의 제거에도 기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소규모 임상 연구에선 강황 섭취가 알츠하이머 환자의 인지 기능을 개선하거나 인지 저하를 늦추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강황의 두 번째 효과는 관절염 완화다. 여러 연구에서 관절 염증과 통증을 줄이는 데 커큐민이 효과를 나타냈다. 일반적인 관절염 치료제인 비(非)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S)와는 달리 위장 부작용이 없다는 것이 강황의 강점이다. 


 세 번째는 두뇌 건강 개선이다. 커큐민은 항산화ㆍ항염증 효과가 있어서 치매 외에 헌팅턴병ㆍ다발성 경화증ㆍ 파킨슨병과 같은 신경퇴행성 질환의 증상 억제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네 번째는 기분을 좋게 하는 효과다. 소규모 임상 시험에서 커큐민은 주요 우울증을 덜어줬다. 커큐민이 BDNF 등 뇌 유래 신경영양 인자를 증가시켜 기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여겨진다. 다만 이와 관련한 연구는 아직 제한적이어서, 8주 이상 커큐민이 기분에 미치는 잠재적 효과를 평가한 연구 결과는 없다. 


 다섯 번째는 염증 억제다. 최근엔 만성 전신 염증과 산화 스트레스 등이 심장 질환과 당뇨병을 포함한 여러 심각한 질병의 요인으로 인식되고 있다. 커큐민의 항산화ㆍ항염 효과 덕분에 만성 질환의 발생을 예방할 수 있다. 커큐민은 일부 코로나 19 환자가 경험하는 과도하게 공격적인 면역 반응(사이토킨 폭풍)을 조절할 가능성도 있다. 

 

 

박하연 기자 mintyeon34@foodnmed.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