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2 13:29 (화)
온라인 건강 정보 조심하세요 43.2%가 과학적 근거 부족
온라인 건강 정보 조심하세요 43.2%가 과학적 근거 부족
  • 박하연
  • 승인 2021.09.02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인스타그램 비만 관련 게시물 1,615건 중 330건이 과학적 근거 없이 작성

 

 

 

 

의학∙커뮤니케이션∙법학 전문가와 1인 크리에이터, 시민단체 등으로 이뤄진 건강정보 시정 권고 위원회가 비만∙다이어트 관련 인스타그램 게시물 대상 시범 모니터링 결과를 보고했다. 지난 6월 출범한 위원회는 온라인상 잘못된 건강정보를 바로잡는 대국민 건강정보 모니터링과 정보 정정, 시정 권고 활동을 수행해왔다.

위원회에 따르면 인스타그램 비만 관련 게시물 1,615건 중 일상이나 기타 게시글을 제외한 ‘건강관련 광고’와 ‘건강정보’ 게시글을 분석한 결과 43.2%의 게시글이 과학적 근거 없이 작성된 것으로 나타났다. 다이어트 분야 게시글 중 과학적 근거가 미진한 게시글은 총 32.7%였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조현장 원장과 위원회 위원 등은 연구통계팀의 결과를 보고 받고, 이를 기반으로 한 과학적 근거가 빈약한 건강정보의 선별 기준과 정정에 대한 절차를 논의했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은 위원회에서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과학적 근거를 기반으로 작성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는 건강정보를 선별∙정정하여 대국민 홍보를 시행할 예정이다. 일부 검증되지 않은 건강정보에 대해서는 시정 권고 하는 방향도 함께 검토하고 있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 건강정보 시정 권고 위원회의 유현재 위원장은 “건강에 관련된 가짜정보가 무분별하게 유포될 경우 국민 불안감이 가중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회적 혼란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이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라며, “적극적으로 건강에 관련된 정보를 모니터링하고 바로잡음으로써 국민의 건강증진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조현장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원장은 “전 국민의 건강을 위협하는 코로나19 팬데믹처럼 국민 건강에 혼란을 초래할 수 있는 잘못된 건강정보가 확산되는 인포데믹(infodemic) 현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건강정보들을 관찰하고 올바른 건강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위원회를 출범했다”라고 밝혔다.

또한 “국민 건강을 위협할 수 있는 잘못된 건강정보들을 시정하여 국민이 올바른 건강정보를 습득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게 하여 건강증진과 건강수명 연장이라는 우리기관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앞으로의 포부를 밝혔다.

 

 

박하연 기자 mintyeon34@foodnmed.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