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2 13:29 (화)
까다로운 산양삼 재배를 도와줄 지침서 발간
까다로운 산양삼 재배를 도와줄 지침서 발간
  • 박하연
  • 승인 2021.10.13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립산림과학원, 「산양삼 친환경 재배 매뉴얼」 발간

 

산양삼 친환경 재배 매뉴얼 표지 (사진=산림청)
산양삼 친환경 재배 매뉴얼 표지 (사진=산림청)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박현) 산림약용자원연구소는 산림청 특별관리임산물인 산양삼의 효과적인 재배관리와 고품질 생산 확대를 위한 ‘산양삼 친환경 재배 매뉴얼’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산양삼은 인위적인 시설 없이 산지에서 파종하거나 양묘한 종묘를 이식, 농약과 화학비료를 사용하지 않고 친환경적으로 키운 삼을 말한다. 재배지 선정부터 종자∙종묘∙식재∙재배관리∙품질검사∙유통 등 모든 과정이 「임업 및 산촌진흥 촉진에 관한 법률」에 의거 관리·감독 되는 청정임산물이다.

이번 간행물은 산양삼의 기본적인 특성을 비롯, 친환경 재배지 선정부터∙산지 정리∙종자 개갑처리∙수확까지 이어지는 인기 고소득 임산물인 산양삼의 재배 방법을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했다.

특히 산양삼은 다년생 초본으로 반음지성 식물로 단기간 밭에서 수확하는 약용자원들과는 차별성을 갖기 때문에 재배가 까다로웠는데, 이번 자료집은 재배에 어려움을 겪었던 농민들에게 표준 재배 지침서가 되어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립산림과학원 산림약용자원연구소 엄유리 박사는 “산양삼 친환경 재배 매뉴얼을 연구·지도기관과 공유해 임업인 교육과 현장 기술지원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라며 “산양삼 재배에 어려움을 겪는 임가를 도와 고품질 산양삼을 생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번 매뉴얼 발간의 궁극적인 목표다”라고 밝혔다.

한편, 산림약용자원연구소는 2017년부터 산양삼 단일품목을 대상으로 ‘우량종묘 생산체계 확립’, ‘재배적지 선정과 친환경 관리기술 개발’, ‘품질규격 표준화 기술 개발’ 등의 연구를 통해 임업인 소득증대와 산양삼 산업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번에 발간된 「산양삼 친환경 재배 매뉴얼」 자료집은 국립산림과학원 도서관 홈페이지(http://know.nifos.go.kr)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박하연 기자 mintyeon34@foodnmed.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