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2 13:29 (화)
소아∙청소년∙임산부 백신 접종 시작한다
소아∙청소년∙임산부 백신 접종 시작한다
  • 지은숙
  • 승인 2021.10.18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6~17세 예방접종 시작, 12~15세 사전예약 

 

 

 


16세~17세 소아청소년에 대한 예방접종이 오늘부터 11월 13일까지 4주 간 전국 위탁의료기관에서 실시된다. 질병관리청(청장 정은경)에 따르면 지난 10월 5일부터 실시한 사전예약 결과 현재까지 16세~17세 소아청소년 89.9만 명 가운데 49.9만 명이 예약을 완료했다. 이 외에도 접종을 희망하는 경우 10월 29일 18시까지 사전예약에 참여할 수 있다.

접종기관 방문 시에는 반드시 신분증을 지참, 보호자가 동행하지 않는 경우에는 보호자가 미리 작성한 접종시행동의서와 예진표를 함께 지참해야 한다. 2차 접종일은 1차 접종 3주 뒤로 자동 예약되며, 접종일 2일 전까지 누리집 또는 콜센터를 통해 예약이 가능한 날짜를 확인하여 예약일정을 변경할 수 있다. 오늘부터는 12세~17세에 대해 잔여백신(화이자 백신) 접종도 가능해진다.

사전예약 참여 여부와 관계없이 의료기관 예비명단으로 등록하여 당일 잔여백신을 접종받을 수 있으며, 본인 명의의 휴대전화가 있는 만 14세 이상 청소년의 경우 민간 누리소통망(SNS) 당일신속예약서비스(네이버, 카카오) 이용도 가능하다.

아울러 임신부 대상 접종도 시작된다. 임신부의 경우 전국 위탁의료기관 13천개소에서 mRNA백신(화이자 또는 모더나)으로 접종 받을 수 있다. 안전한 접종과 이상반응 관리를 위해 의료진은 접종 전 임신부가 사전예약 누리집에 직접 입력한 임신부 정보(임신여부, 출산예정일)를 확인, 예약 시 임신부 정보를 입력하지 못한 경우, 접종기관에서 예진 시 예방접종시스템에 임신부 정보를 입력해야 한다.

더불어, 예방접종 후 신속한 이상반응 대응을 위해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이상반응 관련 내용을 포함한 임신부 대상 예방접종 안내문을 배포했다. 임신부∙의료인의 충분한 이해를 돕기 위해 제작한 코로나19 예방접종 안내문과 자주 묻는 질문은 코로나19 예방접종 누리집(https://ncv.kdca.go.kr) 내 ‘알림·서식’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진단은 “임신부는 코로나19 고위험군으로 코로나19 예방접종 필요성과 이득이 높다고 판단되어 코로나19 예방접종을 권고한다”라면서도, “기저질환이 있거나 임신 초기(12주 미만)인 경우는 접종 전 산모와 태아의 상태를 진찰받고 접종받아 주시기를 요청한다”라고 하였다. 아울러 임신부 보호를 위해 본인뿐만 아니라 밀접하게 접촉하는 가족 등 주변 사람들도 접종에 참여해주기를 당부했다. 아직 사전예약을 하지 않은 임신부는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누리집(https://ncvr.kdca.go.kr) 또는 콜센터를 통해 예약이 가능하다. 

추진단은 “접종받는 사람은 예방접종 후 15~30분간 접종기관에 머물러 이상반응 발생 여부를 관찰하고, 귀가 후에도 적어도 3시간 이상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하며, 접종 후 최소 3일간은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관찰하고, 고열이 있거나 평소와 다른 신체 증상이 나타나면 의사 진료를 받도록 해야 한다”라며, “특히, 접종을 마친 소아·청소년들의 경우 일주일 정도는 과한 운동을 삼가고, 보호자의 세밀한 관찰이 필요하다”라고 밝혔다. 

특히 “이전에 보이지 않았던 새로운 증상이 나타나거나 증상이 악화되는 게 보인다면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라고 당부했다.

임신부의 경우 접종 후 일반인과 유사한 수준으로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며, 아나필락시스와 같은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 심근염·심낭염, 질 출혈∙복통 등의 증상이 있을 경우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 열이 나는 경우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해열진통제를 복용하며, 복용 후에도 열이 내려가지 않는 경우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

아울러 추진단은, “최근 코로나19와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이 동시에 진행됨에 따라, 국민이 안심하고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도록 접종기관을 대상으로 오접종 방지대책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라며, “추진단은 국민이 안심하고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도록 접종 후 이상반응 모니터링에 철저를 기하는 한편, 접종기관에서도 오접종 방지에 만전을 기할 것을 권고드린다”라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추진단은 “현재 18세 이상 성인의 1차접종률이 90%를 넘어 매우 높은 예방접종 참여를 보이고 있으나, 면역형성 인구를 최대한 확보하여 코로나19로 인한 중증사망을 예방하고,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안전하게 전환하기 위해, 아직까지 접종을 하지 않으신 미접종자의 접종을 당부드린다”라고 밝혔다. 

 

 

지은숙 기자 geesilver0214@foodnmed.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