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01 09:10 (월)
문어의 장단점을 아시나요?
문어의 장단점을 아시나요?
  • 박하연
  • 승인 2022.04.08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단백ㆍ저지방 식품이란 것이 장점
-소금ㆍ중금속 함량이 높다는 것이 약점
-미국의 유명 온라인 건강 매체, 5일 집중 보도
게티이미지출처
게티이미지출처

 문어는 고단백ㆍ저지방 식품이란 장점과 나트륨ㆍ중금속 함량이 높다는 약점을 함께 갖고 있다는 기사가 미국의 건강 전문 온라인 매체에 실렸다. 문어는 한국ㆍ일본 등 문어는 아시아ㆍ태평양 국가는 물론 이탈리아ㆍ스페인 등 지중해 연안 국가에서도 널리 사랑받는 해산물이다. 
 7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미국의 유명 건강 전문 온라인 미디어인 ‘헬스라인’(Healthline)은 ‘문어는 건강한가? 영양사가 전하는 것’(Is Octopus Healthy? Here’s What A Dietitian Says)이란 제목의 5일자 기사에서 문어를 집중 조명했다. 
 기사에서 문어의 최고 매력으론 저지방ㆍ고단백 식품이란 사실이 꼽혔다. 문어엔 콜레스테롤이 82㎎ 들어 있지만, 오징어ㆍ새우보다는 적다. 문어같이 저지방 해산물을 많이 사용한 음식을 즐기면 약간의 콜레스테롤이 포함돼 있더라도 심장 건강에 해를 끼치기보다는 오히려 도움을 줄 수 있다. 문어에 풍부한 DHAㆍEPA 등 오메가-3 지방은 심장병 예방 뿐아니라 일부 암 발생 위험 감소, 인지 기능 보호, 건강한 장내 미생물군(群) 유지도 돕는다. 장내 미생물군, 즉 마이크로바이옴은 면역력 강화와 염증ㆍ질병 예방에 핵심 역할을 한다.
 오메가-3 지방을 많이 섭취하면 우울 증상도 완화할 수 있다. 매일 적당량의 해산물을 즐기는 사람의 우울증 척도 점수가 상대적으로 낮았다는 연구결과가 이를 뒷받침한다. 해산물에 풍부한 오메가-3 지방이 우울증 감소와 관련이 있지만, 오메가-3 보충제가 우울증 환자의 치료를 실제로 돕는지는 아직 불분명하다. 
 문어의 단점은 일부 사람에게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고, 소금(특히 나트륨)이 많으며, 중금속(특히 수은) 오염 가능성이 있는 것이다. 
 문어 1인분엔 소금이 하루 섭취 제한량의 최대 25%까지 들어 있다. 문어를 이용해 요리할 때는 소금을 별도로 추가하지 않는 것이 좋다. 문어의 염분 함량은 소금에 민감한 사람의 혈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심장병 위험을 높일 수 있다. 
 문어는 흔히 튀겨서 먹는 데 튀김 음식은 고혈압ㆍ심장병 등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중금속의 일종인 수은 노출 위험이 있다는 것도 문어의 약점이다. 여느 해산물과 마찬가지로 문어는 수은ㆍ비소 등 중금속에 오염될 가능성이 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중금속은 대개 바다 생물의 소화선에 집중되므로, 이런 부위를 떼어내고 먹는 것도 방법이다. 문어에서 발암성 물질의 일종인 다환 방향족 탄화수소(PAHs)가 검출되기도 했다. 
 임산부ㆍ수유부ㆍ어린이ㆍ해산물을 많이 먹는 사람 등 수은 노출의 영향에 취약한 사람은 각별한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