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01 09:10 (월)
세계적 학자가 20년 커피 연구 후 내린 결론은?
세계적 학자가 20년 커피 연구 후 내린 결론은?
  • 박하연
  • 승인 2022.04.19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하버드대학 프랭크 후 박사, 20년간 수행한 커피와 건강 연구 2018년 완료
-하루 3∼5잔의 커피 섭취는 건강에 유익
-미국의 온라인 매체, 후 박사 인터뷰 내용 8일 보도
게티이미지출처
게티이미지출처

 “커피를 즐겨 마시세요. 건강에 좋습니다.”
 세계적으로 저명한 영양ㆍ역학자인 미국 하버드대학 공중보건학과 프랭크 후(Frank Hu) 교수가 미국의 한 온라인 미디어(Flatland KC)에서 언급한 커피 예찬이다.
 19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미국의 디지털 매체 ‘Flatland KC’는 ‘건강을 위해 커피 한 컵을 따르세요’(Pour a Cup of Coffee and Drink to Your Health)란 제목의 8일자 기사에서 후 교수의 인터뷰 내용을 담았다.
 후 교수는 커피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20년의 연구를 2018년 완료했다.
 기사에서 후 교수는 “커피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소비되는 음료”이며 “20여 년 전만 해도 커피가 건강에 이로운지, 해로운지에 대한 논란이 많았지만 최근 잘 디자인된 연구를 통해 커피의 건강상 장점이 입증됐다”고 말했다. 커피를 피해야 할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하루 3~5잔의 커피를 마시는 것은 건강에 유익하고, 실제로 여러 심각한 건강 상태를 유발할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전미커피협회(National Coffee Association)가 2020년 3월에 발표한 조사에 따르면 미국인의 62%는 매일 커피를 마신다(하루 평균 석 잔 이상).
 인터뷰에서 후 교수는 “커피엔 만성질환 위험을 낮추는 생리활성 화합물이 수백ㆍ수천 개 포함돼 있다”며 “폴리페놀(식물성 식품에서 발견되는 미량 영양소)을 비롯한 커피의 파이토케미컬은 장내 미생물군(群)을 개선하고 포도당 대사를 조절하며 지방 연소를 향상하고 기초 대사율(BMR)을 높인다”고 설명했다.
 암의 성장을 늦추거나 예방하는 것 외에 항산화ㆍ항염증ㆍ항당뇨병ㆍ항고혈압 특성이 있다는 것이 후 박사의 조언이다.
 실제로 ‘JAMA Internal Medicine’지에 실린 50만명 이상을 대상으로 수행한 10년 동안의 연구에선 커피를 마시는 것과 사망률과 반비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커피를 마시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더 오래 산다는 뜻이다.
 기존 여러 연구논문을 모아 분석하는 메타 분석(meta analysis) 연구에선 카페인이 든 여과 커피를 하루 3~5잔 마시는 것이 심혈관 질환의 위험 감소와 관련이 있음을 일관되게 보여준다.
 과거엔 세계보건기구(WHO)의 발암 가능 물질 목록에 포함됐던 커피는 최근 수년간의 연구에서 많은 유형의 암 위험을 감소시킨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목록에서 제외됐다. 여러 연구에서 커피 섭취가 간암ㆍ자궁내막암ㆍ전립선암ㆍ흑색종ㆍ구강암ㆍ인두암ㆍ대장암(특히 여성)ㆍ폐경 후 유방암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밝혀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