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07-05 09:07 (화)
아몬드유와 귀리유 중 내게 맞는 우유 대체 음료는 무엇?
아몬드유와 귀리유 중 내게 맞는 우유 대체 음료는 무엇?
  • 박하연
  • 승인 2022.06.07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귀리유엔 탄수화물ㆍ식이섬유 많아
-아몬드유는 탄소 발자국 높은 음료
-미국의 식품 전문지, 귀리유와 아몬드유 집중 비교
게티이미지뱅크출처
게티이미지뱅크출처

 우유 등 유제품의 대안으로 든 식물성 유의 대표 격인 귀리유와 아몬드유 우유는 영양과 열량이 서로 엇비슷하다는 기사가 미국의 유명 식품 전문 웹 사이트에 실렸다. 다만 아몬드유엔 지방ㆍ칼슘, 귀리유엔 탄수화물ㆍ철분이 더 많이 함유돼 있다.
 3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미국의 식품 전문 온라인 매체 헬스라인(Healthline)은 “귀리유 대(對) 아몬드유: 어떤 것이 더 낫나?”(Oat Milk vs. Almond Milk: Which Is Better?)라는 제목의 5월 23일자 기사에서 두 식물유의 장단점을 집중 비교했다.
 두 음료의 1컵당(240㎖)당 열량은 귀리유가 79㎉로, 아몬드유(59㎉)보다 낮지만 큰 차이는 아니다. 아몬드유는 1회 섭취량당 지방ㆍ칼슘 함량이 약간 더 높고, 귀리유엔 탄수화물ㆍ식이섬유가 더 많이 들어 있다.
 두 음료 모두 채식주의 식단의 훌륭한 음료가 될 수 있다. 귀리유엔 견과류가 포함되어 있지 않으므로 견과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도 섭취할 수 있다. 아몬드유는 일반적으로 탄수화물 함량이 낮으므로 저탄수화물 또는 케톤 생성 식단을 하는 사람에게 더 적합한 선택이 될 수 있다. 
 귀리유와 아몬드유는 모두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에 포함될 수 있지만 각각에 대해 고려해야 할 몇 가지 단점이 있다. 첫째는 둘 다 우유보다 적게 들어 있다는 것이다. 단백질은 근육 성장ㆍ조직 복구ㆍ면역력 강화를 포함한 건강의 여러 측면에 중요한 영양소다. 둘째 일부 제품엔 설탕이 추가될 수 있다. 이런 제품을 장기간 마시면 심장병ㆍ비만ㆍ제2형 당뇨병 발생 위험이 커진다. 
두 식물성 유는 모두 우유보다 친환경적이지만, 아몬드유는 귀리유보다 생산에 더 많은 천연자원이 필요하다. 아몬드를 재배할 때 귀리보다 훨씬 많은 물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캘리포니아 아몬드 1개의 평균 물 발자국(식품 생산에 사용되는 물의 양)은 약 12로 추정된다. 
 귀리유는 자연적으로 풍부하고 크림 같은 질감을 갖고 있다. 아몬드유와 달리 일반적으로 카라기난과 같은 증점제(식품 첨가물의 일종)가 포함돼 있지 않다. 카라기난은 일반적으로 안전한 것으로 간주하지만, 일부 시험관 연구에선 카라기난을 다량 섭취하면 소화기 건강을 위협하고 장 염증을 촉진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아몬드유와 귀리유는 모두 어린이에게 안전하지만, 의사의 조언 없이 2세 미만 어린이의 경우 우유 대용으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