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07-05 09:07 (화)
파킨슨병 환자에게 잦은 변비 완화에 프로바이오틱스가 ‘효과적’
파킨슨병 환자에게 잦은 변비 완화에 프로바이오틱스가 ‘효과적’
  • 박하연
  • 승인 2022.06.17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 떨림 등 파킨슨병의 다른 증상 개선 관련 프로바이오틱스의 효과는 아직 불분명
-지중해식 식단은 파킨슨병 환자에게 유익
-미국의 건강 전문지, 최근 프로바이오틱스와 파킨슨병 관련 기사 보도
게티이미지뱅크출처
게티이미지뱅크출처

 파킨슨병 환자가 자주 경험하는 변비 증상 완화에 프로바이오틱스가 효과적이란 기사가 미국의 건강 전문 매체에 실렸다. 손 떨림 등 파킨슨병의 다른 증상 개선을 위해 프로바이오틱스를 권장하기엔 시기상조라고 했다.
 16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미국의 건강 전문 온라인 미디어인 ‘헬스라인’(Healthline)은 “프로바이오틱스가 파킨슨병 증상을 완화하나?”(Do Probiotics Aid Parkinson’s Disease?)란 최근 기사에서 “프로바이오틱스가 파킨슨병 환자에게 이로운 점은 변비 개선 정도”라고 썼다. 
 프로바이오틱스가 파킨슨병으로 인한 변비 개선에 효과가 있었다는 일부 연구가 나왔지만, 손 떨림 등 파킨슨병의 다른 증상에 대해선 아직 이를 뒷받침하는 연구결과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2016년 한 연구에선 파킨슨병 환자 120명을 두 그룹으로 나눈 뒤 한 그룹엔 프로바이오틱스를 함유한 발효유 제품, 다른 제품엔 가짜 약을 각각 제공했다. 4주 후 프로바이오틱스 섭취 그룹의 배변량이 가짜 약 섭취 그룹보다 많았다. 이는 그만큼 변비 증상이 완화됐다는 것을 뜻한다. 
 2020년 연구에선 72명의 파킨슨병 환자를 프로바이오틱스 섭취 그룹과 가짜 약 섭취 그룹으로 분류했다. 4주 뒤 프로바이오틱스 섭취 그룹의 자발적인 배변 활동이 훨씬 더 많았고 대변의 규칙성이 개선됐다. 
 기사에선 “파킨슨병과 관련한 변비로 고통받고 있다면 프로바이오틱스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다”고 기술돼 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일반적으로 안전한 것으로 간주하지만, 파킨슨병 환자가 프로바이오틱스 보충제를 복용할 때는 상당한 주의가 필요하다. 일부 프로바이오틱스는 파킨슨병 치료에 사용되는 도파민 대체 약물을 비(非)활성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일부 프로바이오틱스는 파킨슨병 환자에게 흔히 발생하는 SIBO(소장 세균 과증식)를 악화할 수 있다. 
 파킨슨병 환자라면 프로바이오틱스가 자신에게 적합한지 확인하기 위해 프로바이오틱스 섭취를 시작하기 전에 의료 전문가와 상의해야 한다. 현재는 파킨슨병 증상을 치료하는 데 코엔자임 Q10과 어유(오메가-3 함유) 등 다른 보충제가 권장되지 않는다. 이들이 파킨슨병의 진행을 감소시킬 수 있냐를 놓고 찬반양론이 있어서다. 
 단, 지중해식 식단을 따르는 것은 파킨슨병 발병 위험을 낮추고 파킨슨병 진행을 더디게 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지중해식 식단은 채소ㆍ과일ㆍ견과류ㆍ씨앗류ㆍ생선ㆍ올리브유ㆍ신선한 허브ㆍ향신료가 풍부한 식단을 가리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