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2 13:29 (화)
피스타치오가 LDL 콜레스테롤 감소에 기여
피스타치오가 LDL 콜레스테롤 감소에 기여
  • 박하연
  • 승인 2022.12.27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물성 스테롤ㆍ식이섬유ㆍ불포화 지방의 작용으로 추정
-하루 90g씩 2주간 섭취하면 LDL 콜레스테롤 거의 10 감소
-미국 샌디에이고 주립대학 엘리스 노스 교수팀, 젊은 남성 27명 연구결과

열량이 상대적으로 낮은 견과류인 피스타치오(pistachio)가 혈관 건강에도 이로운 것으로 밝혀졌다. 하루 약 90g씩 2주간 섭취하면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의 혈중 수치가 72시간 후 거의 10㎎/㎗나 낮아졌다.
 27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미국 샌디에이고 주립대학 운동과 영양과학과 엘리스 노스(Elise North) 교수팀이 젊은 남성(18∼25세) 27명을 대상으로 피스타치오가 혈관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이 연구결과(Effects of short-term pistachio consumption before and throughout recovery from an intense exercise bout on cardiometabolic markers)는 대사 분야 국제 학술지(Metabolism Open) 최근호에 실렸다.  
 연구팀은 젊은 남성을 대조 그룹(물 섭취)ㆍ피스타치오 하루 50g 섭취 그룹ㆍ피스타치오 하루 90g 섭취 그룹 등 세 그룹으로 분류했다. 피스타치오는 소금을 첨가하지 않고 껍데기를 벗긴 것을 제공했다. 젊은 남성에게 경사도 10도의 내리막길을 40분간 달리게 한 뒤 운동 직전ㆍ운동 직후ㆍ운동 24시간 후ㆍ운동 48시간 후ㆍ운동 72시간 후 혈액을 채취해 이들의 콜레스테롤ㆍ혈당 등 각종 혈액 건강 지표를 그룹별로 비교ㆍ분석했다. 
 피스타치오를 매일 90g씩 먹은 그룹의 운동 72시간 후 혈중 LDL 콜레스테롤(‘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는 68.9㎎/㎗로, 피스타치오를 먹지 않거나 피스타치오를 매일 50g씩 먹은 그룹의 운동 72시간 후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각각 77.4ㆍ75.3㎎/㎗)보다 현저히 낮았다. 
 연구팀은 논문에서 “피스타치오 섭취가 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지는 아직 불분명하지만, 피스타치오에 풍부한 식물성 스테롤ㆍ식이섬유ㆍ불포화 지방 등 각종 영양소와 웰빙 성분이 신진대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여겨진다”고 지적했다. 
 인기 있는 콜레스테롤 저하제인 스타틴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최소 2~3개월이 걸리는 것에 비하면 피스타치오의 혈관 건강 개선 효과는 매우 신속하다고 볼 수 있다. 
 피스타치오는 단백질ㆍ식이섬유ㆍ불포화 지방이 풍부하다. 30g엔 약 6g의 완전 단백질과 3g의 식이섬유가 들어 있다.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식물성 스테롤의 공급 식품이기도 하다. 비타민 Kㆍ칼륨ㆍ마그네슘ㆍ비타민 Eㆍ파이토케미컬도 많이 함유하고 있다.

피스타치오 콜레스트롤 건강유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