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2 13:29 (화)
질병관리본부, 올바른 항생제 처방 당부
질병관리본부, 올바른 항생제 처방 당부
  • 푸드앤메드
  • 승인 2016.11.11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질병관리본부는 항생제 내성을 예방하기 위해 소아의 급성 상기도 감염에 대한 항생제 사용지침을 개발하여 배포했다. 일선 의료기관에는 지침에 근거한 올바른 항생제 처방을 당부했다.

급성상기도감염은 의료기관 내원 환자에서 가장 흔한 감염병이다. 대부분 호흡기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이기 때문에 항생제 치료의 필요성이 낮지만 소아 외래 항생제 처방의 75%를 차지하여 올바른 항생제 사용 표준지침이 필요하다.

이번 지침은 소아의 급성상기도감염에 대해 국내 역학적 자료를 근거로 올바른 항생제 사용방법에 대한 최초의 지침이다. 대상 질병은 감기ㆍ급성인두편도염ㆍ급성부비동염 및 급성후두염 등이 포함된다. 각 질병별 발생특성과 진단 및 치료방법을 수록하고 항생제 치료결정과정을 흐름도로 작성하여 환자 치료에 대한 근거 및 일선 의료기관의 이해도를 높였다.

지침에 따르면 감기는 대부분 바이러스 감염으로 항생제를 사용하지 않으며 급성인두편도염은 A군 사슬알균이 원인균으로 확인된 경우에만 항생제 치료대상이다.

급성부비동염은 다른 바이러스성 상기도감염을 배제하고 항생제 치료를 시행한다. 크룹과 급성후두염은 대부분 바이러스감염으로 자연치유경과를 거치며 급성후두개염 진단시에는 신속하고 적절한 항생제 치료를 시행한다.

의료기관에서는 이번 지침을 환자진료에 적극 반영하여 항생제의 오ㆍ남용을 줄이고 항생제 내성 발생을 근본적으로 예방할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승연 기자 weaveyan@foodnmed.com

(저작권 ⓒ ‘당신의 웰빙코치’ 데일리 푸드앤메드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