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2 13:29 (화)
번데기 동충하초, 감기 예방 효과 밝혀져
번데기 동충하초, 감기 예방 효과 밝혀져
  • 푸드앤메드
  • 승인 2016.09.29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이 차세대 바이오그린21사업을 통해 동충하초가 감기를 비롯한 상기도감염 예방 효과가 있음을 밝혀냈다.

동충하초는 겨울철에 곤충의 유충이나 성충의 체내에 균사체가 잠복해 있다가 여름철에 자실체가 자라나는 버섯으로, 전세계적으로 약 400여종ㆍ국내에는 약 70여 종이 존재한다.

이번 연구에 사용한 번데기동충하초는 동양에서 널리 이용하는 대표적인 동충하초로 기능성 지표물질인 코디세핀이 많이 들어있어 면역력 증강ㆍ노화억제ㆍ피로회복 등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있다.

이번 연구는 현미 배지에서 재배한 번데기동충하초를 50% 주정으로 추출해 '현미동충하초 주정 추출물'로 동물실험과 인체적용시험을 했다.

먼저 동물실험에서는 대조군에는 위약을, 실험군에는 동충하초 추출물(300mg/kg)을 매일 1회씩 7일간 경구 투여하고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시킨 뒤 신체변화를 관찰했다.

그 결과 바이러스 감염 13일 후 실험군 쥐는 100% 생존해 위약을 투여한 대조군 쥐의 생존율 45%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동충하초 추출물을 투여한 군에서 대조군보다 면역세포의 활성과 면역물질인 사이토카인의 생성이 늘어났다.

인체적용시험의 경우 1년 이내 2회 이상 상기도감염 또는 감기 등 관련 질환이 있었던 성인남녀 100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위약을 먹인 대조군과 동충하초 추출물을 먹인 실험군으로 나눠 각각 1일 1.5g씩 12주간 섭취하면서 6주 단위로 주기적인 신체검사를 진행했다.

혈액검사 결과 동충하초 추출물을 섭취한 그룹에서 선천성 면역세포인 자연살해세포(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 죽임) 활성과 후천성 면역물질인 면역글로불린A(상기도 보호) 수치가 상대적으로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게 동충하초의 감기 예방 효과가 과학적으로 밝혀짐에 따라 동충하초를 원료로 한 다양한 기능성 식의약품 개발에 청신호가 켜졌다. 환절기 건강식품으로 동충하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난다면 재배농가의 소득 증대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농촌진흥청 인삼특작부 이지원 부장은 "이번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동충하초를 비롯한 다양한 기능성 버섯의 소비가 확대됐으면 하는 바람"이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새로운 고기능성 버섯자원을 발굴해 농가 소득 향상에 보탬이 되고 버섯산업의 활성화에도 기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채영 기자 chylee99@foodnmed.com

(저작권 ⓒ ‘당신의 웰빙코치’ 데일리 푸드앤메드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