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01 09:10 (월)
농촌진흥청이 추천하는 9월의 식재료,포도ㆍ쇠고기ㆍ수수
농촌진흥청이 추천하는 9월의 식재료,포도ㆍ쇠고기ㆍ수수
  • 푸드앤메드
  • 승인 2016.08.31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은 9월 '농촌진흥청이 추천하는 이달의 식재료'로 포도ㆍ쇠고기ㆍ수수를 선정하고 조리법을 소개했다.

포도는 비타민 Aㆍ비타민 Bㆍ비타민 Cㆍ칼슘ㆍ인ㆍ철 등 비타민ㆍ유기산ㆍ무기질ㆍ당분 등이 풍부해 '신이 내린 과일'이라고 불린다. 당분함량이 높아 체내에 빠르게 흡수돼 피로해소에 효과가 있으며 비타민과 무기질도 풍부해 신진대사에 도움을 준다.

포도를 이용한 별미로는 아이들 간식으로 좋은 '포도맛탕'과 식전 요리로 활용할 수 있는 '포도치즈볼' 등이 있다.

쇠고기에는 양질의 단백질이 함유돼 있어 면역력 증강에 큰 효과가 있다. 어린이나 노약자에게 좋은 음식이다.

철분과 피를 만드는데 필요한 비타민 B12의 함유량이 많아 임산부나 수유기 여성에게도 추천한다.

쇠고기 부위 중에서도 우둔살은 지방이 적고 살코기가 많아 담백한 맛을 낼 수 있다. 쇠고기 우둔살을 이용하면 달짝지근한 애호박과 잘 어우러진 '애호박쇠고기찜'을 만들 수 있다.

수수는 곡류 중 드물게 다량의 탄닌을 함유하고 있으며 폴리페놀ㆍ플라보노이드와 같은 항산화성분 함량이 풍부해 항산화활성이 높다.

또한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작용을 해 심혈관계질환 등 생활습관병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수수차밥'과 손님 접대용으로 좋은 '수수밀쌈' 등을 만들 수 있다.

9월의 식재료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농촌진흥청 농업기술포털 '농사로(http://www.nongsaro.go.kr)-생활문화-음식-이달의 음식'에서 볼 수 있다.

농사로에는 선정한 식재료에 대한 유래ㆍ구입요령ㆍ보관 및 손질법ㆍ섭취방법ㆍ영양성분 등이 자세히 나와 있다.

선정된 식재료를 이용해 별미식으로 만들 수 있는 가정식 조리법 및 단체급식용 조리법도 소개돼 있다.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가공이용과 한귀정 농업연구관은 "선선한 바람이 불기 시작하면서 환절기 질환을 걱정할 때가 됐다"며 "가정에서 제철 식재료를 활용해 별미를 만들어 건강을 챙겨보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채영 기자 chylee99@foodnmed.com

(저작권 ⓒ ‘당신의 웰빙코치’ 데일리 푸드앤메드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