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01 09:10 (월)
역류성 식도염 완화에 도움되는 음식
역류성 식도염 완화에 도움되는 음식
  • 푸드앤메드
  • 승인 2017.07.24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속쓰림의 원인은 다양하다. 속쓰림을 일을키는 대표 질환으로는 위궤양과 십이지장궤양이 꼽힌다. 그러나 궤양까지 가지 않고 단순한 기능성 소화불량이라도 속 쓰림 증상이 생길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속이 쓰리면 스스로 위염이나 위궤양으로 판단하고는 약국에서 제산제를 사서 복용한다. 그러나 담낭질환이나 심근 경색의 전조 증상으로 속이 몹시 쓰린 경우가 의외로 많다. 속 쓰림은 위암의 신호도 될 수 있다.

최근에는 서구화된 식생활 탓에 위, 식도 역류증으로 속 쓰림을 경험하는 사람이 증가하는 추세다.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은 매우 다양하다. 위산의 역류와 가슴앓이가 가장 흔한 증상이다. 역류성식도염 환자는 '쓴 물이 목으로 올라온다' '오목가슴 부위에서 타는 듯한 통증이 느껴진다' 등으로 자신의 증상을 표현한다. 애게는 음식물을 섭취한 후에 이런 증상이 나타나거나 심해진다.

이런 증상은 맵거나 신 음식, 지방이 많은 음식, 술을 섭취했을 때 더욱 심해진다. 몸을 구부리거나 누워도 증상이 악화된다.

속 쓰림과 역류성식도염 증상을 완화하는 데는 단호박, 호박, 당근을 비롯한 옐로 푸드가 효과적이다. 이들은 모두 유해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비타민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위의 점막을 보호한다. 위암 예방 효과도 있다. 영양 손실 없이 섭취하려면 그대로 쪄 먹는 것이 가장 좋다. 당근에 식용유를 넣어 조리하면 지용성 비타민인 베타카로틴을 더 많이 흡수할 수 있다.

양배추도 위궤양 환자에게 도움이 된다. 항궤양 성분인 비타민U가 들어 있어서다. 항궤양성인자라 불리는 비타민U는 양배추 외의 다른 채소에는 거의 없다. 그래서 양배추 비타민으로 통한다. 위궤양이 있으면 양배추즙을 매일 마시는 것이 좋다. 단 비타민U는 열에 약하므로 살짝 삶아 먹도록 하자. 양배추를 삶으면 양배추의 유효 성분이 삶은 물 속으로 흘러 들어간다. 따라서 양배추를 삶은 뒤에는 삶은 물과 함께 마시는 게 좋다.

감자에 든 아르기닌이라는 성분은 위벽에 막을 만들어 위를 보호한다. 밤도 위장을 튼튼하게 하는 견과류다. 속 쓰림으로 고통받는 사람은 적색육이나 붉은 살 생선 대신, 흰 살 생선과 닭고기를 먹도록 하자. 지방이 적은 단백질 식품인 흰 살 생선과 닭고기는 위산의 분비를 덜 자극하고 위에서 머무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짧다.

우유도 속 쓰림 증상을 일시적으로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그러나 오래 마시면 결국 위벽을 자극해 위산이 더 많이 나오도록 한다.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손해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