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09:43 (목)
몸에 좋은 사과, 저녁에 먹으면 왜 안 될까?
몸에 좋은 사과, 저녁에 먹으면 왜 안 될까?
  • 푸드앤메드
  • 승인 2017.06.26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루에 사과를 한 개씩 먹으면 의사가 필요 없다"

사과의 영양상 장점은 칼륨, 유기산, 펙틴, 플라보노이드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는 것이다. 이 중 칼륨은 혈압을 올리는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미네랄이다. 고혈압 환자에게 사과를 추천하는 것은 이래서다. 고혈압 환자가 많은 일본 동북지방에서 유일하게 고혈압 발생률이 낮은 곳이 일본 최대 사과 산지인 아오모리라는 사실이 이를 뒷받침한다.

능금산, 구연산, 주석산 같은 유기산에는 피로를 필어 주는 효능이 있다. 식이섬유의 일종인 펙틴은 혈중 콜레스테롤과 혈당을 낮춰 준다.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동맥에 찌꺼기가 쌓이는 것을 막아주며 암 예방 효과도 있다.

사과하면 비타민C를 연상하는 사람이 많지만 일반의 예상보다는 적게 들어 있다. 사과 100g당 비타민C 함량은 같은 무게의 오렌지나 레몬, 딸기보다 훨씬 적다.

사과에는 단맛과 신맛이 섞여 있다. 단맛은 당분, 신맛은 유기산의 맛이다.사과는 익을수록 녹말(전분)이 당과 알코올로 바뀌면서 당도가 높아진다. 실제 당도를 재 보면 배보다 높다.

사과는 저녁에 먹으면 사과산이 위의 산도를 높여 속을 쓰리게 하고 식이섬유가 장에 부담을 줄 수 있다. 사과의 당질이 그대로 축적돼 체중이 불어날 수도 있다.

아침에 먹는 사과가 이로운 것은 오전에 몸의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는데 사과를 먹으면 포도당이 공급돼 머리가 잘 돌기 때문이다. 사과는 약간 타원형인 것이 좋은 사과다. 색깔이 고르면서 만졌을 때 묵직하고 단단한 느낌이 드는 것을 고르자.

식이섬유와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 같은 사과의 웰빙 성분은 껍질에 대부분 몰려 있으므로 껍질째 먹는 것이 좋다. 사과는 다른 과일이나 채소와 따로 보관해야 한다.사과에 든 식물의 노화 호르몬인 에틸렌은 주변 과일, 채소의 숙성을 촉진시켜 금방 무르게 하고 시들게 한다.

박태균 기자 fooding123@foodnmed.com

(저작권 ⓒ ‘당신의 웰빙코치’ 데일리 푸드앤메드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