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2 13:29 (화)
시약 자동개발 프로그램 개발 성공, 개발 기간 1년→일주일
시약 자동개발 프로그램 개발 성공, 개발 기간 1년→일주일
  • 푸드앤메드
  • 승인 2016.07.19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컴퓨터 가상실험(in silico)으로 시약 개발 기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감소


- 개발비와 최소구매물량 보장 없이도 고객 맞춤형 멀티플렉스 시약 공급 예정


의료기기 회사 씨젠(096530, 대표이사 천종윤)이 ‘시약 자동개발 프로그램’을 만드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 프로그램은 씨젠이 지난 15년간 축적해 온 동시다중 분자진단 시약 개발 노하우와 데이터를 인실리코(in silico)로 디지털화해 만든 것으로, 분자진단 시약 개발에 필요한 복잡한 연구개발 과정을 컴퓨터 가상실험을 통해 단순화했다.

특히, 기존에 1년 이상 소요됐던 개발 기간을 1주일 이내로 단축시킬 수 있으며, 개발비용도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다. 따라서 그동안 개발비나 개발 인력의 한계 등으로 미뤄왔던 유전질환 연구와 고객 맞춤형 제품 개발에도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

씨젠은 그동안 호흡기ㆍ소화기ㆍ성감염증 등 주로 감염성 질환 제품 개발에 집중해왔으나 앞으로는 폐암ㆍ유방암ㆍ대장암 등 특정 암이나 알츠하이머ㆍ파킨슨병 등 유전자 변이 진단제품 개발에도 나서 유전질환의 조기진단과 예방 분야까지 사업영역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또한, 시약 자동개발 프로그램을 이용해 연구자에게 맞춤형 리얼타임 PCR 시약을 개발해 공급하는 서비스도 개시한다. 최대 4개의 DNA 타겟까지 동시에 찾아낼 수 있는 멀티플렉스 리얼타임 PCR 시약을 한달 안에 개발해 공급해주겠다는 계획이다.

고객은 DNA 시퀀스만 제시하면, 복잡한 개발과정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최적화된 맞춤 키트’를 제공받게 된다. 올리고ㆍ효소 등 원재료와 함께 최적의 DNA 증폭 조건까지 함께 제공되며, 별도의 개발비나 최소구매물량이 없어 다품종 소량 구매도 가능하다.

회사측은 이 서비스가 활성화될 경우, 유전자 검사가 사람의 건강뿐만 아니라 가공식품ㆍ농축수산물ㆍ반려동물 등 모든 분야에 제한 없이 활용될 수 있어 새로운 시장이 창출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천종윤 대표이사는 “시약 자동개발 프로그램을 통해 DNA 증폭 시약을 쉽고, 빠르게 개발할 수 있게 됐다”며 “이를 통해 씨젠의 기술이 유전자 검사의 표준 기술이 될 것이며, 이는 씨젠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분자진단의 대중화’의 초석이 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천민경 기자 aksrud@foodnmed.com

(저작권 ⓒ ‘당신의 웰빙코치’ 데일리 푸드앤메드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