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01 09:10 (월)
고추 재배 시 원통형 종이포트 모종 이용하세요!
고추 재배 시 원통형 종이포트 모종 이용하세요!
  • 푸드앤메드
  • 승인 2017.05.02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은 고추 재배 시 원통형 종이포트 모종을 이용하면 옮겨심기가 편해 앞으로 농가에서 활용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전했다.

원톤형 종이포트 모종은 2014년 초 강원도 춘천의 한 육묘장에서 처음으로 활용됐다. 지난 해 기준 국내에 약10여 곳에서 토마토와 오이 모종 생산에 사용되고 있으며 현재 보급 초기 단계다.

종이포트 모종은 종이포트가 상자 안쪽에 붙지 않기 때문에 뽑아서 옮겨심기가 편한 장점이 있다. 특히 기계로 옮겨 심을 때 효율성이 높을 것으로 평가된다.

지난 해 육묘시장에서 원통형 종이포트 모종의 가격은 관행 플러그 모종과 차이가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농촌진흥청 채소과에서는 관행 플러그 고추 모종과 종이포트 고추 모종의 생육과 수량에 대해 비교 시험을 진행했다.

일반적으로 모종의 생육은 환경조건ㆍ육묘용기 크기ㆍ비료주기ㆍ물주기 등에 따라 달라지는데 동일한 상토량 조건에서 플러그 모종과 종이포트 모종 간 차이는 없었다.

수량은 고추 품종이나 재배조건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었으나 종이포트 모종은 관행 플러그 모종에 비해 수량이 떨어지지 않았다.

농촌진흥청 채소과 서태철 농업연구관은 "앞으로 국산 원통형 종이포트 제조기계ㆍ종이ㆍ전용상토 등의 개발과 함께 주요 채소 작물의 종이포트 모종의 육묘기술ㆍ효율성ㆍ생산성 등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를 해나가겠다"고 전했다.

오새라 기자 pentaclesr5@foodnmed.com

(저작권 ⓒ ‘당신의 웰빙코치’ 데일리 푸드앤메드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