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09:43 (목)
돼지고기 영양의 장단점은?
돼지고기 영양의 장단점은?
  • 푸드앤메드
  • 승인 2017.08.01 11:4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돼지고기는 영양적으로 장점이 많다. 비타민B₁(정신 건강 개선ㆍ성장 촉진)ㆍ비타민B₁₂(빈혈 예방ㆍ성장 촉진ㆍ신경계 건강 유지)ㆍ아연(상처 치유 시간 단축ㆍ성장 촉진)ㆍ철분(빈혈 예방ㆍ피로 해소)이 풍부하다. 정신적 스트레스가 심한 직장인과 한창 자라는 어린이ㆍ청소년, 빈혈이 있는 젊은 여성에게 돼지고기를 권하는 것은 이래서다.

돼지고기의 문제는 고열량ㆍ고지방 식품이라는 것이다. 동의보감에도 "많이 먹으면 비만, 오래 먹으면 풍을 일으킨다"고 적혀 있다. 지방 함량은 부위별로 차이가 크다. 우리 국민이 가장 즐겨 먹는 삼겹살 100g당 지방 함량은 28.4g으로 목살 9.5gㆍ구운 등심 8.8g보다 훨씬 높다. 그러나 등심ㆍ안심 부위의 지방 함량은 100g당 3g 가량이다. 저지방ㆍ고단백 다이어트 식품인 닭 가슴살과 비슷한 수준이다.

'헬스 프렌들리'하게 돼지고기를 섭취하려면 적어도 눈에 보이는 비계 등 지방은 떼고 먹어야 한다. 고기 내부의 온도가 75도에 이를 때까지 열을 충분히 가해 조리하는 것도 중요하다. 먼저 센 불로 돼지고기의 양면을 완전히 익힌 뒤 불을 낮춰 속까지 익히는 것이 요령이다. 그래야 살모넬라균ㆍ포도상구균 등 식중독균과 선모충ㆍ유구조충 등 돼지고기를 통해 옮길 수 있는 기생충을 죽일 수 있기 때문이다.

돼지고기를 먹은 뒤 두드러기 등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나는 것도 가열 조리로 어느 정도 예방 가능하다. 단, 지나치게 가열해 돼지고기를 태우는 것은 금물이다. 150도 이상의 온도로 조리하면 헤테로사이클릭아민(HCA) 등 발암 가능 물질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박태균 기자 fooding123@foodnmed.com

(저작권 ⓒ ‘당신의 웰빙코치’ 데일리 푸드앤메드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우진 2022-12-09 03:29:56
도움이 됬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