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화장품은?

Hand Wash in Turquoise Color on White Background식품의약품안전처가 한국인의 화장품 사용실태를 조사한 결과, 국내 소비자들이 액체나 폼 형태의 ‘손세정제’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화장품이 인체에 미치는 위해정도를 평가하는데 필요한 화장품 사용량 자료를 확보하기 위하여 성인 남ㆍ녀 등 1천 874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방법은 전국 5대 도시 6개 지역에서 만 15세부터 59세까지 남ㆍ녀 1천 538명, 만 3세이하 영ㆍ유아 부모 336명을 선정하여 평소 사용 중인 54개 제품을 화장품 유형에 따라 조사대상자들을 나누어 14일 동안 실제 사용한 양을 측정했다.

조사결과 우리나라 성인 남녀 화장품 사용 패턴은 손과 몸을 씻어내는 화장품 사용량 많았으며, 3세 이하 영유아는 ‘베이비로션크림’ 사용량이 가장 많았다.

1일 평균 사용량은 여자의 경우 ‘액체 손세정제’ㆍ’폼 손세정제’ㆍ’샴푸’ㆍ’바디클렌저’ㆍ’린스’ 순으로 많았다. 남자는 액체 손세정제ㆍ폼 손세정제ㆍ바디클렌저ㆍ샴푸ㆍ린스의 순이었다.

해당 제품들이 사용량이 많은 것은 평소 개인위생에 대한 관심이 높고 신체 중 넓은 부위에 사용된 것이 주요 요인으로 분석된다.

만 3세 이하의 1일 평균 화장품 사용량은 여아의 경우 ‘베이비로션크림’ㆍ’바디워시’ㆍ’바디로션크림’ㆍ’물휴지’ㆍ’오일’ 순이었다. 남아는 베이비로션크림ㆍ물휴지ㆍ바디로션크림ㆍ바디워시ㆍ샴푸 순이었다.

식약처는 “향후 새로운 화장품 유형을 출시하여 국내 화장품 소비패턴에 맞는 과학적 평가를 통해 화장품 안전관리를 실시하기 위해 화장품 사용량에 대한 실태조사를 지속적으로 실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오새라 기자 pentaclesr5@foodnmed.com

(저작권 ⓒ ‘당신의 웰빙코치’ 데일리 푸드앤메드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