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쓰는 의료기기 안전하고 올바르게 사용하려면…

Woman inserting a contact lens식품의약품안전처가 콘택트렌즈ㆍ임플란트ㆍ혈당측정기 등 소비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의료기기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오는 12월까지 월별로 ‘의료기기 올바른 사용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가정에서 많이 사용하는 의료기기에 대한 특성ㆍ사용 시 주의사항ㆍ부작용 사례 등의 안전 정보를 어르신ㆍ장애인ㆍ청소년 등을 대상으로 알기 쉽게 제공하기 위해 마련했다.

캠페인은 건강검진 등의 의료봉사가 함께 진행되는 현장 교육과 동영상ㆍ리플릿 등을 통해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나눠서 실시된다.

현장 교육 캠페인은 어르신과 청소년을 직접 찾아가 어르신을 대상으로는 인공수정체ㆍ치과용임플란트ㆍ의치부착재ㆍ혈당측정기 올바른 사용 방법 등을 교육하고, 청소년에 대해서는 콘택트렌즈 사용 시 주의사항 등을 설명한다.

동영상ㆍ리플릿 등을 통한 안전사용 정보 제공은 성형용 필러ㆍ창상피복재ㆍ의료용레이저ㆍ의료용진동기ㆍ혈압계콧물흡인기ㆍ혈당측정기ㆍ체온계 등을 대상으로 계절성ㆍ시의성을 고려하여 진행된다.

다문화 가정을 위해서는 영어ㆍ중국어ㆍ베트남어 등 다국어로 된 안전 사용 정보 리플릿 등을 올 하반기부터 제공할 예정이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일상에서 사용하는 의료기기에 대한 안전 사용 정보를 국민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통해 소통하고 국민들이 의료기기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오새라 기자 pentaclesr5@foodnmed.com

(저작권 ⓒ ‘당신의 웰빙코치’ 데일리 푸드앤메드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