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톡톡톡]”그린피스가 GMO 반대하는 건 상업적ㆍ정치적 이유 때문”

-GMO 맹목적으로 반대하면 식량 수급 문제 해결 어려워
– “내가 아는 한 노벨상 수상자 중엔 GMO 반대론자 없어”
-노벨상 수상자 리처드 로버츠와의 일문일답

로버츠“그린피스가 GMO(유전자변형작물)를 반대하는 건 돈 때문입니다. 반(反) GMO 정서가 높은 유럽에서 GMO 반대 캠페인은 후원금을 모으는 데 매우 유리합니다.”

1993년 노벨상 수상자인 리처드 로버츠 노스이스턴대 석좌교수가 7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유전자변형식품(GMO)을 둘러싼 안전성 논란에 대한 강연을 앞두고 기자들과의 일문일답 시간을 마련했다.

리처드 로버츠 교수는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의 유전자변형식품(GMO) 반대 캠페인 중단을 촉구하는 노벨상 수상자들의 항의 서한 발표를 주도한 인물이다. 그의 명함 뒷면에는 친 GMO(Pro-GMO) 사이트 주소가 적혀 있다.

다음은 로버츠 교수와의 일문일답이다.

Q. 지난해 그린피스에 항의 서한을 보낸 뒤 그린피스로부터 답변을 받았나?
“아무 답변을 받지 못했다. 우리는 앞으로 계속 그린피스의 GMO 반대 캠페인에 대해 항의할 예정이다. 방법과 시기는 예고하지 않겠다. 그래야 효과가 훨씬 크다.”

Q. 그린피스의 GMO 반대 캠페인이 왜 문제인가?
“그린피스는 환경 관련 문제를 굉장히 잘 다룬다. GMO와 관련된 문제만 제외하면 말이다. GMO를 부정하면 아프리카 등에서 식량난에 굶어죽는 이들을 살릴 묘책이 없다. 그린피스는 다른 환경 문제와 달리 유독 GMO 문제에 있어 잘못된 대응을 하고 있다.”

Q. 그린피스는 왜 지속적으로 반 GMO 활동에 나선다고 여기나?
“돈이 되기 때문이다. GMO 반대 활동은 최상의 자금 모금 방법이다. 단체가 정치적 힘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이런 이유로 그린피스는 계속해서 소비자를 GMO 반대론자가 되도록 선동하고 있다.”

Q. 노벨상 수상자는 대체로 GMO에 대해 어떤 입장인가?
“현재 126 명의 노벨상 수상자가 GMO에 대해 찬성하고 있다. 내가 아는 한 노벨상 수상자 중에 GMO에 반대하는 사람은 한 명도 없다.”

Q. DNA 구조를 규명한 노벨상 수상자 왓슨 박사와 함께 일한 적이 있다고 들었다
“나는 협업을 좋아하는 반면 왓슨은 상대와 경쟁하는 것을 좋아한다. 경쟁을 선호하는 왓슨이지만 아마 함께 노벨상을 받은 크릭과 경쟁하면 질 것이라고 본다. 크릭은 내가 만나본 사람 중 가장 스마트한 사람이었다.”

이문예 기자 moonye23@foodnmed.com

(저작권 ⓒ ‘당신의 웰빙코치’ 데일리 푸드앤메드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