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2017국제 인구 컨퍼런스’ 개최

Business conference

보건복지부는 이달 19부터 20일까지 서울 롯데호텔에서 ‘고령화 시대 저출산 문제의 도전과 대응’이라는 주제로 ‘2017 국제 인구 컨퍼런스’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컨퍼런스는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유엔인구기금(UNFPA) 등이 공동으로 개최한다. 최근 저출산이 심화되고 있는 한국과 일본을 중심으로 전세계 저출산ㆍ고령화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국제적 협력의 필요성을 논의하는 장이 될 전망이다.

한국경제학회, 한국인구학회, 한국사회복지학회, 미래학회 등 4대 학회가 별도 발표 세션을 갖고 공동토론을 통해 저출산에 대한 학제간 토론을 진행한다.

이번 행사를 계기로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과 마츠야마 일본 1억총활약 대신은 한·일 인구장관회의를 개최하기로 했다. 이 자리에선 양국의 저출산 정책 현황을 공유하고 향후 공동 대응 방향을 논의할 예정이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이번 국제 인구 컨퍼런스를 통해 인구위기 극복을 위해서는 범정부적 차원을 넘어선 전 세계적으로도 새로운 돌파구 마련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공유될 수 있을 것”이라며 “특히 한ㆍ일 모두 심각한 저출산 위기에 직면한 상황에서 정책 경험을 공유하여 상호 보완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장현준 기자 hjh2001@foodnmed.com

(저작권 ⓒ ‘당신의 웰빙코치’ 데일리 푸드앤메드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