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하게 대상포진 예방접종 하세요

GettyImages-a11022042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대상포진 백신 안내문’을 전국의 보건소ㆍ의료기관 등에 배포한다고 밝혔다. 면역력이 약해지기 쉬운 겨울철에 자주 발생하는 대상포진 예방 백신의 안전한 사용을 위해 접종 전ㆍ후 유의사항, 백신 접종 후 이상사례 등의 정보를 담고 있다.

대상포진은 피부에 발진과 수포가 띠를 두른 모양의 질환으로 수두를 일으키는 바이러스와 동일한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한다. 과거 수두에 걸렸던 환자에서 수두바이러스가 몸속에 잠복해 있다가 면역력이 약해지면 다시 활동해 질병을 유발한다. 발생 전ㆍ후엔 심한 통증이 나타나게 된다.

대상포진 환자 수는 면역력 저하로 이어질 수 있는 스트레스 증가, 인구 고령화 등의 요인으로 2010년 약 48만명에서 지난해 약 69만명으로 증가했다. 대상포진으로 치료를 받은 요양급여도 2010년 약 444억원에서 지난해 약 803억원으로 크게 증가했다.

〈 대상포진 예방백신 접종 전ㆍ후 유의사항 〉
△대상포진 예방백신의 효과와 이상사례 등을 의사와 상담한 후 접종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발열 등 급성 병증이 있거나 활동성 결핵 환자의 경우 완치 후 접종하는 것이 권장된다.

△접종 후에는 접종 부위를 손대지 말고 깨끗하게 유지하고 약 30분 동안 의료기관에서 머물면서 아나필락시스 쇼크 등 급성 알레르기와 같은 이상사례가 나타나는지 살펴야 한다. 귀가 후에도 3시간 이상 주의 깊게 관찰한다.

△접종 후 최소 3일 동안 관심을 가지고 몸 상태를 관찰하고 고열,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 평소와 다른 증상이 나타나면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

△백신접종 후 이상사례가 발생한 경우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 온라인(www.drugsafe.or.kr) 또는 이메일(kids_qna@drugsafe.or.kr)로 신고하면 된다.

이수철 기자 sco624@foodnmed.com

(저작권 ⓒ ‘당신의 웰빙코치’ 데일리 푸드앤메드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